우리는 여전히 삶을 사랑하는가
에리히 프롬 지음, 라이너 풍크 엮음, 장혜경 옮김 / 김영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모임 선정도서라 읽은 책이다. 에리히 프롬은 <사랑의 기술>이란 책에서 만나본 분이다. <사랑의 기술>은 좋았다. 통찰력있었다. 사랑은 능력이고 기술이라는 그의 주장이 설득력 있었다. 내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알려준 책이었다. 


 <사랑의 기술>을 읽고 좋았던 기억이 있었고 책 제목도 마음에 들어서 기대가 컸다. 에리히 프롬의 이름 값도 컸다. 읽어보진 않았지만 <자유로부터의 도피>, <소유냐 존재냐>라는 그의 책 제목을 많이 들어봤다. 


 하지만 책은 전체적으로 별로였다. 독서모임이 아니었으면 중간에 하차하고 싶었다. 물론 좋은 부분도 있었지만 잘못된 사실도 곳곳에 눈에 띄었고 논리적인 비약이나 오류로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다. 이런 부분들을 독서모임에서 이야기 나눠보고 싶었는데, 제대로 이야기를 나누지 못해 아쉬웠다. 이 부분은 페이퍼로 다시 글을 써야겠다.


 책은 어려웠다. 번역도 별로라서 더욱 읽기 힘들었다. 내가 과학을 좋아하는 이유를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다. 과학은 근거가 중요하다. 이 책은 주장은 많은데 근거가 부족했다. 비판적으로 읽었다. 책이 수중에 없어서 자세한 이야기는 페이퍼를 통해서 해야겠다. 


 앞으로 에리히 프롬의 책을 찾아 읽진 않을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