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삶과 사상을 알고 싶었는데 딱 좋은 책을 만났습니다. 법륜 스님의 책입니다. 반쯤 읽었다. 만족스럽습니다. 




 그러는 한편 경제적 부와 정치적 기득권을 누리는 거부 장자나 브라만 계급의 사치와 향락은 극도의 물질주의와 쾌락주의를 낳아 도덕적 타락을 가져왔고 급기야는 사회 전반의 가치관을 붕괴시켰습니다. 도시마다 창녀가 하나의 계층으로 성장하고, 왕위 쟁탈을 위해 자식이 아버지를 죽이고, 청소년이 가무와 술과 성에 탐닉해 병들었습니다. 특시 당시 지배계급 자녀들의 도덕적 타락상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습니다. -P31



 부처님 탄생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설명한 글입니다. 기원 전인데도 현재와 다를 바 없습니다. 인간 세상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지지 않은 거 같습니다.


 

 이를 통해 볼 때 부처님의 가르침은 인간의 자유의지를 인정하고, 그것을 가장 기본적인 인간관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은 결코 신이나 전생의 업 또는 물질적인 여러 요소의 결합에 의한 사건에 종속되어 살아가는 존재가 아닙니다. 인간 스스로 자신의 운명과 우주의 주인임을 밝히고 주체적인 의지로 자기 삶의 주인이 되도록 하는 데 불교 사상의 참뜻이 있다 하겠습니다. -P35


 부처님은 당시의 사상계를 '삼종외도 오종악견' 이라해서 비판하였습니다. 삼종이란 유신론인 존우론, 숙명론인 숙작인론, 그리고 우연론인 무인무연론입니다. 그리고 오종이란 무인무연론을 다시 세 가지 분류해 보다 상세히 설명한 것을 말합니다. 부처는 신, 업, 우연 모두 부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인과론과 인간의 자유의지를 강조하엿습니다. 기원 전에 벌써 인간이란 주체적인 의지로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고 설파했습니다. 


 

  진정한 참회란 무엇일까요? 그것은 단지 법적이나 도덕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잘못한 행위를 반성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보살의 참회는 지금까지의 삶이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죄업을 쌓는 삶이었다는 것을 깨닫고, 앞으로는 결코 그렇게 살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이제부터는 자신과 타인이 함께 행복해지는 타인 중심적인 삶을 살아가겠다고 맹세하는 것입니다. -P64


 자비는 무조건적인 사랑을 말하지만 그중에서 '비'는 더 적극적인 사랑을 말합니다. 가진 것을 나누어주기는 쉽습니다. 그러나 고통에 동참하기는 어렵습니다. 고통에 동참하는 것이 가장 큰 사랑입니다. -P77


 참회와 자비의 '비'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겼습니다. 



 지혜란 끊임없이 문제를 제기해 그 어디에도 꺼들리거나 안주하지 않으며, 편견과 아집을 떨치고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냉정하게 볼 수 있는 눈을 말합니다. 또한 지혜란 올바르게 살려는 자기반성에 근거를 둡니다. 냉철한 이성과 직관을 통한 올바른 판단력은 지혜에서 생깁니다. -P88


 저는 지혜로워지고 싶습니다. 냉철한 이성과 직관을 통한 올바른 판단력을 갖추고 싶습니다. 이 책을 통해 부처님의 지혜를 접하면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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