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김대중 3 - 시대의 한계를 넘어, 개정판
백무현 글 그림 / 시대의창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 김대중>을 통해 그의 삶을 접했다. 생각보다 훨씬 더 대단하신 분이었다. 평생을 민주주의를 위해 노력하시고 분단 후 처음으로 남북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과의 관계 개선, 통일에 앞장 서셨다. 그 공로로 2000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셨다.


 한 가지 재밌는 사실은 김대중씨의 노벨 평화상 수상에 로비가 있었다는 사실이다. 김대중씨에게 상을 주지 말라는 한국인들의 로비가 있었다고 한다. 


 김대중의 삶은 한국의 현대사였다. 일제강점기에 태어나 광복, 분단, 전쟁 등을 겪고 민주주의가 탄압 받는 현실 속에서 정치에 뛰어들어 '행동하는 양심' 으로 민주주의 운동에 앞장 섰다. 그러다 보니 몇 번이나 죽을 고비에 처하게 된다. 한 번은 요행으로 2번은 미국의 도움으로 죽을 고비를 넘기게 된다. 미국의 보호가 없었다면 바닷가에 수장되거나 암살 당했으리라. 그의 삶은 워낙 파란만장해서 나중에 분명 영화나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으로 제작될 거 같다. 검색해보니 이미 다큐멘터리 영화가 있다. 한 번 보고 싶다. 


 위대한 삶은 언제다 그렇듯이 실패와 고난의 연속이다. 그도 몇 번의 선거 실패로 가산을 탕진하고 그로 인해 병으로 부인까지 죽고 만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를 포기하지 않았다. 40대의 나이로 박정희와 함께 대통령 선거를 해서 패하기도 했다. 그 이후로는 박정희의 유신정권, 전두환의 군부독재에 맞써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했다. 교통사고, 납치 등 죽을 고비를 넘기고 감옥에 투옥되기도 하고 해외로 추방되기도 했다. 국외에서도 민주주의 운동을 이어나가셨다.


 대단하다. 무엇이 그를 그렇게 행동하게 했을까? 왜 그는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았을까? 고난의 역사를 가진 장소에서 태어나서였을까? 그는 문학과 역사, 독서를 사랑했다. 그는 역사를 통해 정의는 항상 승리한다는 '정의필승' 을 믿었다. 현재에는 실패할 수 있지만 미래에는 반드시 승리하고 보상받는 다는 믿음이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이 죽더라도 민주주의의 초석이 되기 위해, 통일에 이바지 하기 위해 행동했다. 어렸을 때부터 그는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평화를 사랑했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김대중은 민주주의를 위해 행동한 수많은 사람들 중에 하나였을 뿐이다. 학생, 시민을 막론하고 수많은 사람들이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저항했고 행동했고 희생당했다. 덕분에 우리는 지금 엄청난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이다. 참으로 감사하다. 


 앞으로 백무현씨가 정치인들의 삶을 그린 만화들을 더 이어서 보고 싶다. 박정희, 전두환에 대해서도 더 알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