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아돌프에게 고한다 1~5 세트 - 전5권
데즈카 오사무 글.그림, 장성주 옮김 / 세미콜론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의 만화가 데즈카 오사무의 작품이다. 그는 <우주소년 아톰>으로 유명한 분이다. 우연히 <아돌프에게 고한다> 1권을 온라인 중고샵에서 구입해서 읽었다. 데즈카 오사무라는 이름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고 아돌프 히틀러에 관심이 있어서 구입했다. 1권 처음부터 흡입력이 있고 재밌었다. 1권을 읽고 바로 2권에서 5권까지 주문했다. 


 시대, 문화, 사상의 차이가 이렇게 큰 것일까? 간혹 현재와 과거의 간극이 이해가 되지 않을 때가 있다. 1만년 전 농업혁명 이후로 인류는 유전적으로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하드웨어는 전혀 달라지지 않았지만 소프트웨어의 차이는 너무 크다. 


 히틀러는 유대인을 인종적으로 열등한 민족으로 치부하고 우월한 아리라인의 피를 더럽히지 않기 위해 격리 말살하기에 이른다. 이런 주장은 현대 사회에서는 씨알도 안 먹힐 것이다. 아니 혹시 현대 사회에서도 이런 비슷한 주장들이 먹히고 있고 먹힐 수 있는 건 아닐까? 여전히 세계에서 인종차별은 사라지지 않았다. 한국에서도 지역갈등, 남녀갈등, 정치갈등은 계속되고 있고 잘 먹힌다. 


 트럼프는 백인우월주의를 내세웠다. 멕시코에 장벽을 쌓겠다고 했다. 히틀러가 유대인을 격리하고 말살했듯이 이스라엘에서 유대인은 팔레스타인들을 격리하고 때때로 전투가 벌어지고 있다. 핍박받던 민족이 이제 거꾸로 핍박하고 있다. 


 여전히 전쟁을 원하는 이들이 많다. 푸틴은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 말고 안되는 괘변을 늘어놓으면서. 학살, 강간이 벌어졌고 지금도 벌어지고 있다. 시진핑은 3연임에 성공했다. 대만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이미 티벳이나 신장지구를 점령하고 학살을 자행했다. 세계 최악의 인권국가가 우리나라와 국경을 맞대고 있다. 


 다시 이 책 이야기로 돌아가자. 이 책은 세계 2차 대전 전후의 이야기를 다룬다. 일본과 독일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보여준다. 독일의 나치즘과 일본의 군국주의. 시대의 광기를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그리고 그 광기 속에서 서서히 미쳐가는 이들과 어떻게든 정신을 차리고 저항하는 이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지금 시대도 크게 다르지 않은 거 같다. 여전히 광기는 여기저기서 뿜어져 나온다. 사람들은 서서히 미쳐가거나 그 광기에 맞서 싸우리라. 




 p.s 요즘 만화가 재밌어서 만화를 많이 보고 있다. 오늘 데즈카 오사무의 <붓다>를 주문했다. 너무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