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의 감정에 관한 생각 - 동물에게서 인간 사회를 읽다
프란스 드 발 지음, 이충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고 속이 시원해지는 책이었습니다. 간혹 과학책을 읽다보면 동물의 감정과 의식을 부정하는 과학자들의 글을 접할 때가 있었습니다. 그럴 때면 저는 '분명 이 생각은 틀렸어!!!' 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만나기 전까지 저의 생각을 지지해주는 과학자를 만나진 못했습니다. 


 물론 신중해야겠지요. 특히 아직 의식에 대해서는 보다 많은 관찰, 실험, 합의가 필요합니다. 의식이 무엇인지도 아직 정의 내리지 못하는 상황인데 동물의 의식에 대해 논하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리는 자각적으로 느끼고 생각하고 기억하고 계획하고 판단하는 등의 다양한 정신활동을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다른 사람들 또한 비슷하리라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이 유추의 손은 동물에게 까지 미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이 책의 저자는 동물도 의식이 있다는 쪽의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생각해보면 당연합니다.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갑자기 인간에게서만 의식이 생겨났다고 보는 쪽보다 의식은 점진적으로 진화해 왔다고 보는 쪽이 더 타당합니다. 


 특히나 개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은 동물이 의식과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것입니다. 오히려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이상하게 생각할 것입니다. 그동안 과학자들은 당연한 사실들에 눈돌리고 있었습니다. 동물이 의식과 감정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패러다임은 아리스토텔레스에서 데카르트로 이어졌고 스키너의 행동주의로 인해 더욱 굳어졌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유전학, 뇌과학, 뇌를 직접 촬영할 수 있는 MRI 등의 발전에 힘입어 동물들도 감정이 있다는 관찰과 증거들이 많이 쌓였습니다. 더는 동물을 자동기계장치가 아닌 우리와 같은 감정을 공유하는 생명체로 인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서 우리는 더이상 동물의 고통에 무관심할 수 없는 처지에 몰리고 있습니다. 실험실이나 사육장에서의 동물들의 처우, 도축과정, 동물원, 심지어 이제는 물고기들도 고통을 느낀다는 사실을 압니다. 물론 우리는 잡식 동물이고 자연은 먹고 먹히는 약육강식의 세계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필요 이상으로 소비하고 있고 또 필요 이상으로 동물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자본주의의 논리 때문입니다. 자본주의의 폐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저는 아직 육식을 포기할 생각이 없지만 비용이 더 비싸더라도 동물들에게 더 나은 환경이 제공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이런 이유로 채식을 선택한 사람들을 지지하고 존경합니다.


 예전에 제인 구달의 <인간의 그늘에서>를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많이 놀랐습니다. 침팬지와 인간의 공통점이 너무도 많았습니다. 포옹하고 키스하고 흥분하면 포효하고 뛰고 가슴을 두드리고 등등 너무나 많은 행동이 인간과 유사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세계적인 영장류학자입니다. 그래서 침팬지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덕분에 침팬지, 원숭이들에 대해 더 깊이 알게 되었습니다. 침팬지는 인간과 99% 유전자를 공유합니다. 침팬지와 인간의 유사점보다 차이점을 찾는 것이 더 빠릅니다. 침팬지는 무리생활을 하는 사회적 동물입니다. 침팬지들의 사회생활을 보면서 인간의 사회생활을 엿볼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최근에는 보노보에 대한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보노보는 폭력이 거의 없는 평화로운 종입니다. 한 때는 우리 인간을 침팬지와 많이 비교해서 이기적이고 폭력적인 종의 모습으로 많이 묘사했는데 이제는 인간은 이타적인 종으로 생각하고 보노보와 많이 비교하고 있습니다. 


 

 저는 유튜브에서 동물들의 영상을 보는 것도 좋아합니다. 특히 사자, 호랑이, 늑대 등의 육식동물이 인간 혹은 다른 동물들과의 우정어린 모습을 담은 영상을 좋아합니다. 오랜만에 만난 인간을 부둥켜 안고 행복해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 우리가 가지고 있는 동물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편협하고 잘못된 것인가를 깨닫게 됩니다. 혹자는 '저런 육식동물들의 우정도 굶주리면 끝이다.' 라는 식으로 폄하할 수도 있겠습니다. 과연 우리는 다를까요? 우리가 굶주리고 먹을 게 없어 죽기 직전의 상황이 오면 과연 우리의 작고 귀여운 반려동물들은 안전할 수 있을까요? 


 저자의 다른 책들도 읽어보고 싶습니다. <동물의 생각에 관한 생각>을 읽어봐야겠습니다. 동물의 감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감동적이고 신기한 동물들의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동물의 감정에 관한 생각> 추천드립니다!



 p.s) 별점 4.5점을 주고 싶은데 0.5점이 없어 아쉽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