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 만화로 배우는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 한빛비즈 교양툰 6
로랑 셰페르 지음, 이정은 옮김, 과포화된 과학드립 물리학 연구회 감수 / 한빛비즈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감각, 본능은 고전물리학 체계에 익숙하다. 무거운 물체는 떨어지고 빠른 속도로 부딪히면 아프다. 빠르고 무거운 물체는 조심해야 한다. 높은 곳은 위험하다. 


 상대성이론은 우리의 감각이 인식할 수 없는 영역이다. 오직 상상력과 지성의 힘으로 아이슈타인은 상대성이론을 만들었다. 상대성이론의 세계는 낯설다. 빠른 속도로 이동하면 시간이 느리게 간다고? 우주의 시작은 빅뱅이라고? 빛은 항상 같은 속도로 이동한다고?


 상대성이론도 낯설긴 하지만 이론을 이해하면 어느 정도는 납득이 간다. 인과성에 들어맞기 때문이다. 하지만 양자역학은 전혀 다르다. 


 리처드 파이만은 이렇게 말했다. "양자역학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 말은 여전히 유효하다. 우리는 양자역학을 이해할 수 없다. 그저 받아들일 뿐이다. 왜냐? 이론과 실험의 결과가 정확히 일치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보고 양자역학의 기이함에 다시 한 번 놀랐다. 아직도 양자역학의 기이함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은 없다. 여러 가설만이 있다.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을 했다. 뉴턴의 고전물리학에서 상대성이론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났듯이 말이다.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을 만화로 정말 잘 설명해주는 책이다. 평소에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을 좋아했는데 이 번에 이 책을 보고 양자역학에 정이 떨어졌다. 너무 기괴해서 '재밌다!', '신기하다!' 의 영역을 넘어섰다. 앞으론 양자역학 근처에 얼씬도 말아야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도 한빛비즈 교양툰 시리즈다. 그래도 재밌게 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