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베르토 에코의 에세이, 칼럼을 모은 책 <미친 세상을 이해하는 척하는 방법>에 음모론에 관한 글이 있습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음모론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음모론을 진지하게?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음모론이 사실로 밝혀지는 경우도 역사상 아주 드물게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조금만 생각해보면 곧 말도 안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음모론이 허다합니다. 


 저도 솔직하게 고백하건데, 음모론을 믿을 뻔한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그 즉시 합리적으로 생각해서 그 음모론은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긴 했습니다만, 음모론을 주장하는 글이나 영상의 근거들을 보면 제법 귀가 솔깃하긴 합니다.


 유명한 음모론 중 하나로 미국인의 달착륙이 텔레비전 스튜디오에서 조작된 것이라는 음모론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근거를 내세우고 있어서 관련 글이나 영상을 보면 '어라? 먼가 이상한데? 정말 수상한데?' 하는 느낌이 듭니다. 음모론에서 주장하는 그 근거들을 전문 과학자라면 하나하나 반박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몇 가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저도 앞서 밝혔듯이 음모론을 믿을 뻔한 적이 이 달착륙 음모론이었습니다. 음모론에서 주장하는 근거들이 그럴듯했습니다. 하지만 만일 달착륙이 거짓이라면 달착륙이 텔레비전 스튜디오에서 촬영된 것이라면 달착륙 영상을 촬영한 사람들 그리고 달착륙을 연기한 사람들(달에 첫 발을 내딛은 루이 암스트롱이라던가) 등 음모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수십 명의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비밀이 얼마나 지키기 어려운지 상기한다면 수십 명이 죽을 때까지 비밀을 지켰다는 사실은 가능성이 아주 희박합니다. 


 달착륙은 실제로 어마어마한 예산이 들어가고 수천, 수만 명 이상이 참여한 프로젝트입니다. 그것을 실제로 계획하고 예산을 짠 정부기관에서 근무하는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수행한 수많은 과학자, 기술자, 우주비행사 등 수많은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이 모두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기는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달착륙 프로젝트는 미국과 소련의 대결이었습니다. 만약 달착륙이 거짓이었다면 소련이 그것을 속아줬을까요? 소련은 그것을 검증할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고, 그것이 자신들의 이익에 부합했는데 그들이 침묵했을까요? 


 

 음모론에 현혹되기 전에 한 번이라도 '과연 이 음모론이 사실이라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비밀을 지켜야 하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침묵해야 하는가?' 라는 단순한 사실을 떠올려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