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사 피트씨는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된 분입니다. 블로거도 운영하고 계시고 자신의 투자경험과 원칙을 책으로도 내셨습니다. 배울 점이 많았습니다.
꼭 배당주 투자가 아니라도 아래의 체크포인트는 투자에 있어 중요합니다.
배당주 투자의 7가지 체크 포인트
1. 사업현황
2. 사업의 수익성 & 재무건전성
3. 배당현황
4. 지배구조 & 경영진 평판
5. 주가 수준(저평가 여부)
6. 금융시장의 상황
7. 우선주
금융감독원의 DART 공시 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접속하면 기업의 '사업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저자가 주식투자 할 때 반드시 체크하는 필수 지표 입니다.
주식투자를 할 때, 반드시 체크하는 필수 지표
수익성: 주당순이익(EPS), 당기순이익
수익 배분: 배당성향, 주당배당금(DPS), 배당수익률(시가배당률)
투자금 회수: 주가수익비율(PER), 주가
저자가 종종 인용한 책입니다. 전설적인 펀드매니저 피터 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입니다.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아래는 저자가 시장의 과열 여부를 확인하는 데 활용한 지표입니다.
-장단기 국채금리 스프레드
-미국 정크본드 스프레드
-신용거래 융자잔고(신용잔고)
장단기 국채금리 스프레드는 반드시 이해하고 활용해야 할 지표입니다. 실제로 2001 기술주 거품, 2008 금융위기가 터지기 전에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현상이 벌어졌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도 코로나로 인해 역전형상이 벌어졌습니다.
경기가 위축되는 단계에서는 기업이 자금을 단기로는 빌리고 싶어하고 장기로 빌리는 것을 꺼립니다. 때문에 단기채권의 금리가 장기채권의 금리보다 더 높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는 위험신호입니다.
국채의 장단기 스프레드 추이를 보려면,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 사이트에서 국채금리 데이터를 다운받으면 됩니다.
1.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접속한 다음에 '4. 금리'->'4.1. 시장금리'를 선택한다.
2. 간편검색 화면이 열리면 '4.1.2.시장금리(월, 분기, 년)'를 클릭한 다음 '국고채(3년)', '국고채(10년)'을 선택하고, 검색기간을 '최대'로 설정한 후 <조회>를 누른다. 그러면 월간 금리변동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신용잔고를 확인하는 방법은
1.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상단 메뉴에서 '주식' 탭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하단 메뉴에서 '신용공여 잔고 추이'를 선택한다.
2. 조회 화면이 열리면 기간을 지정하고 <조회>를 선택한다. 이제 신용잔고를 볼 수 있으며 엑셀 파일로도 다운받을 수 잇다.
꼭 배당주 투자가 아니더라도 투자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