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월급쟁이 부자들' 이란 팟캐스트를 듣고 있습니다. 1천권 책을 읽은 전안나 작가님이 나오셔서 그 분의 책을 읽었습니다. 처음에는 뻔한 이야기일 거라 생각했는데 솔직하고 진솔한 저자의 이야기를 들으니 책도 읽어보고 싶어졌습니다. 제 누나와 육아와 직장일로 지친 워킹맘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저자는 사회복지사입니다. 5년간 독박육아와 고부갈등으로 불면증을 앓게 됐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책읽기 강의를 듣게 되셨고 어차피 못 자는데 책이나 읽어보자 하는 마음에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매일 약 1권의 책을 읽었고 7년동안 1천 700권을 읽었습니다. 몇 권을 책을 내고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었습니다. 더 좋은 엄마가 되었고 강연 등의 부수입으로 연봉은 2배가 되어 1억이 되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이 되었습니다.


 짧은 시간 열심히 책을 읽다보면 책이 쓰고 싶어집니다. 아마 거의 대부분의 작가는 너무 많이 읽다가 자연스럽게 작가가 되는 거 같습니다. 저도 책을 읽다보니 글이 쓰고 싶고 작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키우기도 했습니다. 저는 책쓰기보다 책읽기가 더 하고 싶고 책쓰기는 아직 제겐 머나먼 일 같아서 먼 훗날의 꿈으로 남겨뒀습니다. 특별히 간절히 책을 써야겠다는 동기가 없었습니다. 막연히 언젠가는 쓰게 되겠지라고 생각했고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자신의 삶을 바꿔보고자 하는 열망이 있었고 그것이 책쓰기로 이어졌습니다. 책을 읽는 그녀를 존경하지만 그보다 더 존경스러운 것은 그녀의 실행력입니다. 저도 한 때는 한 권을 읽으면 하나라도 실천하자라고 생각했습니다. 다시 그 마인드를 가져와야겠습니다. 


 저자는 책을 수단으로 이야기 합니다. 저도 한 때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책은 수단이 아닌 목적이 됐습니다. 책을 읽고 모르는 것을 알게 되고 잘못 알고 있던 것을 수정하는 게 즐거웠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즐겁습니다. 


 대부분의 워킹맘은 육아와 집안일 때문에 책 읽을 시간이 없다고 합니다. 저도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하다는 데는 동의합니다. 저자는 책을 읽으려면 첫번째가 TV를 끊어야한다고 말합니다. 스마트폰도요. TV보는 시간과 스마트 폰 하는 시간만 줄여도 책 읽을 시간은 충분히 확보됩니다. 출퇴근 지하철에서 읽을 수도 있고 누군가를 기다릴 때 등 은근 짜투리 시간이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고자하는 이유와 의지입니다. 


 그렇다면 왜 책을 읽어야할 까요? 저자가 처음 책을 읽기 시작하자 남편은 "책을 읽으면 돈이 나오냐 떡이나오냐" 며 무시했다고 합니다. 책을 읽고 변하는 부인을 보고 이제는 적극 지원하고 아이들에게도 책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저도 책을 읽고 많은 것들이 변했습니다. 하나하나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변했습니다. 물론 변하지 않는 게 더 많을지도 모릅니다. 어차피 책은 우리를 변화시키는 도구에 불과합니다. 변하는 사람, 변하고자 하는 사람은 변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 책을 읽고 책을 더 열심히 읽고 읽은 책들을 잘 기록하고 분류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러가지 좋은 팁들과 조언들도 많이 얻었습니다. 


 아래는 작가님의 추천도서 20권 중 읽어보고 싶은 책들입니다.  


 














 

 요새 문학작품을 통 안 읽고 있습니다. <필경사 바틀비>로 다시 시작하고 싶습니다. 자기계발의 고전 <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도 읽어보고 싶습니다. 신영복 선생님의 <담론>은 읽고 싶은 책입니다. 이번 기회에 한 번 읽어보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