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 우리의 직관 너머 물리학의 눈으로 본 우주의 시간
카를로 로벨리 지음, 이중원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훌륭한 과학교양서입니다. 우리를 저 너머 어딘가로 안내해주는 책입니다. 저는 이런 책이 좋습니다. 읽고나면 행복하고 이렇게 리뷰를 쓰는 데도 행복감이 느껴집니다.


 시간. 시간은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신기하고 희한한 그 무엇입니다. 너무나 당연하게 존재하고 있는 시간이지만 직관 너머 물리학의 눈으로 보면 갑자기 낯설어지는 게 시간입니다. 우리에게 시간이란 우리의 인식의 한계 속에서만 존재하는 시간입니다. 진짜 시간의 모습은 우리가 느끼는 것과 많이 다릅니다.


 그 사실을 우리에게 처음으로 알려준 사람이 아인슈타인이었습니다. 아인슈타인 이후로 우리는 시간에 대해 더 잘 알게됐지만 오히려 더 모르게됐습니다. 알면 알수록 모르는 것도 늘어납니다. 뉴턴의 절대시간, 절대공간은 우리의 직관과도 일치하고 더이상 질문거리가 없는 완벽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런데 아인슈타인이 알려주는 시간은 움직이는 속도, 질량에 의해 변화하는 이상한 무엇이었습니다. 


 양자역학이 알려주는 시간은 더 이상합니다. 과거, 현재, 미래가 더이상 명확히 구분되지 않습니다. 양자역학은 저도 잘 이해를 못하고 너무나 이상하기 때문에 패스!


 시간에 대해 물리학적으로 철학적으로 그리고 역사적인 인식의 변화까지 알려주는 훌륭한 과학교양서입니다. 양자역학 부분을 빼면 그래도 이해가능하고 재밌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를로 로벨리는 <모든 순간의 물리학>이란 책으로 유명한 과학자, 세계적인 이론 물리학자입니다. 리뷰를 쓰니 물리학이 땡깁니다. <모든 순간의 물리학>을 읽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