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 우리의 직관 너머 물리학의 눈으로 본 우주의 시간
카를로 로벨리 지음, 이중원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리학자가 시간에 대해 과학적, 철학적으로 고찰한 내용을 담은 책입니다. 저는 처음 접한 분이었습니다. 카를로 로벨리는 '제2의 스티븐 호킹' 이라 평가받는 유명한 분이셨습니다. 유명한 책으로는 <모든 순간의 물리학>이 있습니다. 저도 제목은 들어본 책입니다. 다음 번 책으로 읽고 싶은 책입니다. 


 200페이지 정도의 작은 책입니다. 그 안에 시간에 관한 거의 모든 사유를 담았습니다. 쉽지 않습니다. 저도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그냥 넘어가면서 읽었습니다. 어느정도 과학적, 철학적 배경지식이 있어야 읽기 편하실 거 같습니다.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지만 조금 더 생각해보면 신비로운 것들이 세상에는 참 많습니다. '시간' 도 그중에 하나입니다. 시간은 도대체 무엇인가? 왜 시간은 과거에서 현재를 거쳐 미래로만 흐르는가? 시간 이전, 빅뱅 이전에는 무엇이 있었는가? 시간에도 시작과 끝이 있을까? 시간을 거스를 수 있을까? 시간여행은 가능할까? 궁금증은 끝이 없습니다. 


 우리가 당연하게 여겼던 시간에 관한 인식이 깨진 것은 아인슈타인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우주에서 동일하게 흐르리라 생각했던 뉴턴의 절대시간은 진실이 아니었습니다. 시간은 움직이는 속도에 의해, 혹은 무거운 물체에 의해 달라지고 왜곡됩니다. 모든 우주에 동일한 시간, 즉 동일한 '현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시간의 실체는 우리의 직관과 이해와는 너무도 다릅니다. 


 상대성이론은 그나마 이해할만합니다. 양자세계로 들어가면 더욱 복잡해집니다. 과거도, 현재도, 미래도 확실히 구분지을 수가 없습니다. 적어도 이론상으로는요. 자세한 내용은 저도 이해가 안되기 때문에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자는 과학적인 설명에서 더 나아가 철학적, 인식론적 측면에서도 시간을 분석합니다. 결국 시간이란 우리의 관점, 우리의 뇌 속에 존재합니다. 시간을 결정짓는 것은 결국 우리 자신입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그의 주장에 반론을 들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반론이 크게 의미가 없는 거 같습니다. 


 아무튼 쉽지 않은 책이었습니다. 제가 이해를 잘못 탓인지 후반부 들어서는 번역도 난해하게 느껴졌습니다. 다시 읽어도 이해가 안되는 문장들이 많았습니다. 


 시간에 대해 궁금증이 많은 분들, 시간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 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문장과 번역이 안 좋은 거 같고 철학적인 부분이 어려웠습니다. 상대성 이론과 열역학 적인 부분은 배경지식이 있어서 그런지 재밌고 쉽게 느껴졌습니다. 양자이론에서는 역시 어려웠습니다. 


 시간의 본질에 대한 신비로운 내용들이 가득한 책입니다. 관심있는 분들께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