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폭발적


 폭발적 관심 → 터질 듯한 눈길 / 엄청난 눈길

 폭발적 반응 → 터질 듯한 반응 / 어마어마한 반응

 폭발적 인기 → 터질 듯한 인기 / 눈부신 인기

 폭발적 에너지 → 터질 듯한 힘 / 엄청난 힘 / 대단한 힘

 폭발적으로 늘어나다 → 터질 듯이 늘어나다 / 어마어마하게 늘어나다


  ‘폭발적(暴發的)’은 “무엇이 갑작스레 퍼지거나 일어나는. 또는 그런 것”을 가리킨다고 해요. ‘갑작스러운’으로 손볼 수 있고 “터질 듯이”나 ‘엄청난·어마어마한’으로 손볼 만합니다. ‘눈부신·대단한’으로 손보아도 어울립니다. 2018.3.19.달.ㅅㄴㄹ



일년 중 일월부터 유월까지는 흥미있는 일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때다

→ 한 해 가운데 일월부터 유월까지는 신나는 일이 엄청나게 늘어난다

→ 한 해에서 일월부터 유월까지는 재미있는 일이 자꾸자꾸 늘어난다

→ 한 해에서 일월부터 유월까지는 즐거운 일이 하루가 다르게 늘어난다

《모래 군의 열두 달》(알도 레오폴드/송명규 옮김, 따님, 2000)  23쪽


오늘날 인공물의 숫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 오늘날 인공물 숫자는 터질 듯이 늘어나는데

→ 오늘날 인공물 숫자는 엄청나게 늘어나는데

→ 오늘날 인공물은 끝도 없이 늘어나는데

《자발적 가난》(슈마허/이덕임 옮김, 그물코, 2003) 145쪽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 갑자기 커졌다

→ 엄청나게 커졌다

→ 눈부시게 자랐다

《에피 2》(편집부, 이음, 2017) 162쪽


상표만 화려하게 바꿔 달고는 소비를 폭발적으로 부추긴다

→ 이름만 곱게 바꿔 달고는 엄청나게 사들이도록 부추긴다

→ 이름만 이쁘게 바꿔 달고는 끝없이 사들이도록 부추긴다

《옛 농사 이야기》(전희식, 들녘, 2017) 120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