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읽기 2018.3.10.


《밥을 지어요》

김혜경 글, 김영사, 2018.2.9.



  다른 이름이 붙었으면 눈이 안 갔을 수 있다. “밥을 지어요”라니, 이 가장 수수하고 투박한 이름이라니. 《밥을 지어요》는 어느덧 스물일곱 해째 밥을 지으며 산다는 아줌마가 쓴 책이다. 어떻게 보면 ‘이재명 시장 곁님’이지만, 이런 이름을 떠나 ‘아줌마 스물일곱 해’를 살아낸 밥살림을 보여준다고 해야 걸맞지 싶다. 집에서 밥을 하기에 집밥이고, 사랑하는 사람하고 나눌 밥살림이니 날마다 즐거이 밥을 지을 수 있다. 아이들 밥을 차려 주고서 등허리를 펴려고 자리에 누워서 책을 넘기다가 문득 돌아본다. 2018년 올해로 나는 아저씨 열두 해 살림인데, 앞으로 열다섯 해쯤 아저씨 살림을 더 이으면서 날마다 새로 배우고 하루를 즐기면, 그때에는 나도 “밥을 지어요” 하고 스스럼없이 말할 수 있겠네 하고. 아저씨 밥살림 열두 해는 아직 소꿉살림이다. 소꿉밥이요 소꿉질이지. 나는 오늘 내 소꿉살림을 사랑한다. 앞으로 한 걸음씩 씩씩하게 디디면서 배우고 살펴서 날개돋이를 할 꽃살림을 마음으로 그린다. 머지않았다. 열다섯 해를 걸어가면 된다. 꽃밥을 짓고 꽃그릇을 부시고 꽃노래를 부를 수 있는 즐거운 보금자리는 새로운 꽃집·꽃숲, 꽃숲집이로구나 싶다.ㅅㄴㄹ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