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한국말로 번역하기 : 중상비방



 우리에 대한 중상 비방을 중단하라 → 우리를 그만 헐뜯어라


중상비방 : x

중상(中傷) : 근거 없는 말로 남을 헐뜯어 명예나 지위를 손상시킴

비방(誹謗) : 남을 비웃고 헐뜯어서 말함 ≒ 기방(譏謗)·비산(誹?)·참방(讒謗)



  ‘중상비방’은 사전에 따로 없고, 두 한자말을 묶어서 쓰는 일은 드뭅니다. 말뜻을 헤아리면 ‘중상’이나 ‘비방’은 ‘헐뜯다’이니 ‘헐뜯다’로 손보면 됩니다. “헐뜯고 비웃다”로 손보아도 되고, ‘깎아내리다’나 ‘물어뜯다’로 손볼 수 있습니다. 2018.2.4.해.ㅅㄴㄹ



독일 문화를 타락시킨 자라는 김빠진 죄목 위에 독일 민족을 중상비방한 자라는 죄목을 추가할 수 있었다

→ 독일 문화를 떨어뜨린 이라는 김빠진 잘못에 독일 겨레를 헐뜯고 비웃었다는 잘못을 더할 수 있었다

→ 독일 문화를 더럽혔다는 김빠진 잘못에 독일 겨레를 헐뜯었다는 잘못을 붙일 수 있었다

《막스 플랑크》(존 L.하일브론/정명식·김영식 옮김, 민음사, 1992) 16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