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한국말로 번역하기 : 연중무휴



 연중무휴로 일하다 → 쉬는 날 없이 일하다 / 한 해 내내 일하다

 연중무휴 종일 가동되었다 → 쉬지 않고 늘 돌아갔다 / 한 해 내내 늘 돌아갔다

 연중무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 안 쉬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었다


연중무휴(年中無休) : 일 년 내내 하루도 쉬는 날이 없음



  한 해 내내 쉬는 날이 없다고 할 적에는 “한 해 내내 쉬는 날이 없다”나 “한 해 내내 안 쉬다”처럼 말할 만합니다. 때로는 “한 해 내내”라고만 할 수 있고, ‘늘·언제나·노상·쉬잖고’ 같은 말을 쓸 수 있습니다. 더 헤아린다면 ‘내내일하다’나 ‘쉼없다’ 같은 말을 새로 지어서 쓸 수 있겠지요. ‘내리일하다’ 같은 말을 써 보아도 될 테고요. 2018.1.22.달.ㅅㄴㄹ



서점이 연중무휴인 탓에 사계절의 변화를 이전처럼 친근하게 체감하질 못하게 되었다

→ 책집이 쉬는 날이 없는 탓에 네 철 흐름을 예전처럼 가까이 느끼지 못하였다

→ 책집을 늘 여는 탓에 네 철 흐름을 예전처럼 살갗으로 느끼지 못하였다

→ 한 해 내내 책집을 여는 탓에 네 철 흐름을 예전처럼 깊숙이 느끼지 못하였다

→ 쉬는 날 없이 책집을 여는 탓에 네 철 흐름을 예전처럼 깊숙이 느끼지 못하였다

《당신에게 말을 건다, 속초 동아서점 이야기》(김영건, 알마, 2017) 152쪽


원하는 것을 연중무휴 상점에서 쉽게 살 수 있을수록

→ 바라는 것을 한 해 내내 가게에서 쉽게 살 수 있을수록

→ 바라는 대로 언제나 가게에서 쉽게 살 수 있을수록

→ 바라는 대로 늘 가게에서 쉽게 살 수 있을수록

→ 바라는 대로 철 없이 가게에서 쉽게 살 수 있을수록

《노르웨이의 나무》(라르스 뮈팅/노승영 옮김, 열린책들, 2017) 46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