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1428 : 있는 힘, 전력



있는 힘을 다해 … 전력을 다하고

→ 있는 힘을 다해 … 참말 있는 힘을 다하고

→ 있는 힘을 다해 … 온힘을 다하고

→ 있는 힘을 다해 … 젖먹던 힘을 다하고

→ 있는 힘을 다해 … 갖은 힘을 다하고


전력(全力) : 모든 힘

전력(專力) : 오로지 한 가지 일에 온 힘을 다함



  한자말 ‘전력’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모든 힘”을 가리키고, 다른 하나는 “온 힘 다하기”를 가리킨다고 해요. 그런데 ‘모든’하고 ‘온’은 뜻이 같습니다. 이 보기글에서는 “있는 힘”하고 ‘전력’이 나란히 나오는데, “있는 힘 = 모든 힘”이기에, 겹말 얼개예요. 앞뒤에 같은 말을 쓰면서 뒤쪽에서 ‘참말·참말로·그야말로’ 같은 꾸밈말을 넣을 수 있습니다. 뒤쪽에서 꾸밈말만 넣고서 글월을 맺어도 됩니다. 2017.12.28.나무.ㅅㄴㄹ



있는 힘을 다해 하고 싶었어요. 전력을 다하고 싶었다구요

→ 있는 힘을 다해 하고 싶었어요. 온힘을 다하고 싶었다구요

→ 있는 힘을 다해 하고 싶었어요. 참말로요

→ 있는 힘을 다해 하고 싶었어요. 그야말로 모든 힘을요

《봄의 소나타》(스에츠구 유키/서현아 옮김, 학산문화사, 2009) 152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