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군내버스에서 읽은 책 2017.12.23.


이틀에 걸친 이야기꽃마실을 마친다. 히유. 입보다 손이 바쁜 이틀이었다고 느낀다. 멋진 이웃님을 마주하면서 이야기꽃을 펼 적에는 입으로 나누는 말도 있으나, 이 말 사이사이 살뜰히 피어나는 새로운 생각을 곧바로 수첩에 적느라 두 손이 매우 바빴다. 순천에서 하루를 묵고서 느긋하게 아침해를 보면서 고흥으로 돌아온다. 시외버스에서, 또 군내버스에서 《한밤중에 잼을 졸이다》를 읽는다. 이 책은 순천 〈책방 심다〉에서 장만했다. 지난달인가 지지난달에 〈책방 심다〉를 찾아갔을 적에 장만할까 하다가 다른 책을 장만했고, 어제는 이 책을 한참 지켜본 끝에 장만했다. 밥을 지으면서, 밥을 담은 그릇을 바라보면서, 밥을 지으면서 쓰는 양념이나 푸성귀나 소금을 살피면서, 스스로 새롭게 일구는 마음이 이쁘게 흐른다. 번역은? 살짝 아쉽지. 그런데 살짝 아쉬운 번역을 헤아리면서 ‘이런 번역이 바로 일본 말씨로구나’ 하고 배우기도 한다. 빼어난 맛이나 요리를 다루는 책은 아니지만, 빼어나지 않고 스스로 수수하게 즐기는 맛이나 요리를 차분히 들려주니 오히려 빛나는 《한밤중에 잼을 졸이다》라고 느낀다. 나도 앞으로 이런 맛책 하나 써 보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