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낙관적


 낙관적 인생관을 가지다 → 밝게 생각하다 / 삶을 보는 눈이 밝다

 세상을 낙관적으로 살다 → 밝게 살다 / 즐겁게 살다

 워낙 낙관적이어서 → 워낙 밝아서

 낙관적 견해 → 밝은 생각 / 밝게 내다보는 눈

 낙관적 전망 → 밝은 앞날 / 좋은 앞날

 낙관적 관찰로써 조선 독립의 날을 꿈꾸는 → 밝은 눈으로 조선이 독립할 날을 꿈꾸는

 정세를 낙관적으로 보다 → 흐름을 밝게 보다 / 흐름을 좋게 보다


  ‘낙관적(樂觀的)’은 “1. 인생이나 사물을 밝고 희망적인 것으로 보는 2. 앞으로의 일 따위가 잘되어 갈 것으로 여기는”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밝다’는 “8. 예측되는 미래 상황이 긍정적이고 좋다”라 하고, ‘긍정적(肯定的)’은 “1. 그러하거나 옳다고 인정하는 2. 바람직한”이라 하며, ‘희망적(希望的)’은 “1. 어떤 일을 이루거나 하기를 바라는 2. 앞으로 잘될 가능성이 있는”이라 한다지요. 돌고 도는 뜻풀이를 살피면 ‘낙관적·긍정적·희망적’은 한 꾸러미요, 이는 ‘밝다’나 ‘좋다’나 ‘바람직하다’하고 맞물립니다. 곧 ‘밝다·좋다·바람직하다’로 손볼 만해요. 때로는 ‘낙관적’을 ‘터무니없는’이나 ‘어이없는’으로 손볼 수 있습니다. 2017.12.21.나무.ㅅㄴㄹ



글쓰기를 통해 삶을 낙관적으로 바라보고자 노력했다

→ 글쓰기를 하며 삶을 밝게 보고자 힘썼다

→ 글을 쓰며 삶을 좋은 쪽으로 보고자 애썼다

→ 글을 쓰며 삶을 즐겁게 보고자 힘썼다

《클레피, 희망의 기록》(캐시 케이서/최재봉 옮김, 푸르메, 2006) 15쪽


검문소에 도착하기 전까지 사태를 낙관적으로 보려 애썼던 것이다

→ 검문소에 닿기 앞서까지 일을 밝게 보려 애썼던 셈이다

→ 검문소에 닿기 앞서까지 일을 좋게 보려 애썼다

→ 검문소에 닿기 앞서까지 이제 나아지겠지 하고 생각하려 애썼다

→ 검문소에 닿기 앞서까지 앞으로 달라지겠지 하고 생각하려 애썼다

→ 검문소에 닿기 앞서까지 차츰 좋아지겠지 하고 생각하려 애썼다

《체르노빌의 아이들》(히로세 다카시/육후연 옮김, 프로메테우스출판사, 2006) 95쪽


그래도 난 묘하게 낙관적이었다

→ 그래도 난 아리송하게 밝았다

→ 그래도 난 남달리 밝게 보았다

→ 그래도 난 딱히 걱정이 없었다

《이탈리아 가족 풍림화산》(야마자키 마리/정은서 옮김, 미우, 2013) 158쪽


그 가격으로 농사나 지을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 자체가 지나치게 낙관적이다

→ 그 값으로 농사나 지을 수 있다고 여기는 일이 지나치게 터무니없다

→ 그 값으로 흙이나 지을 수 있다고 여긴다면 지나치게 어이없다

《쌀은 주권이다》(윤석원, 콩나물시루, 2016) 120쪽


내부에도 이 사업을 낙관적으로 전망하는 사람이 없었다

→ 안에서도 이 일을 좋게 보는 사람이 없었다

→ 안에서도 이 일을 밝게 보는 사람이 없었다

→ 안에서도 이 일을 잘되리라 보는 사람이 없었다

《자전거 타는 CEO》(킹 리우·여우쯔엔/오승윤 옮김, OCEO, 2017) 181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