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한국말로 번역하기 : 전심전력



 전심전력을 다하다 → 온마음을 다하다 / 온힘을 다하다

 전심전력을 다 부었다 → 온마음 온힘을 다 부었다 / 온힘을 다 부었다

 자식의 교육에 전심전력하고 있다 → 아이 가르치기에 온힘을 쏟는다

 마감을 맞추기 위하여 전심전력하였다 → 마감을 맞추려고 온마음을 다하였다


전심전력(全心全力) : 온 마음과 온 힘

전심전력(專心專力) : 온 마음과 온 힘을 한곳에 모아 씀 ≒ 전심력(專心力)



  ‘전심전력’은 두 가지가 있다 하는데, 둘 모두 ‘온마음’이나 ‘온힘’을 가리킨다지요. 한국말사전은 아직 ‘온마음·온힘’을 한 낱말로 삼지 않고 띄어서 적지만, 앞으로는 한 낱말로 삼아야지 싶습니다. ‘온몸·온밤·온채·온통’쯤은 사전에도 나오는데, ‘온-’을 붙여 ‘온누리·온빛·온마을·온돈·온하루’ 같은 낱말도 즐겁게 쓸 수 있습니다. ‘온마음·온힘’ 같은 낱말은 마땅히 한 낱말로 삼아야지요. 2017.12.19.불.ㅅㄴㄹ



그의 마음속에서 종교심이 발전하도록 전심전력을 기울였다는 것뿐이다

→ 그이 마음속에서 종교가 발돋움하도록 온힘을 기울였다뿐이다

→ 이녁 마음속에서 종교가 자라도록 갖은 힘을 쏟았다뿐이다

《샤를르 드 후꼬오전(사하라의 성자)》(미셸 카루우쥬/박갑성 옮김, 성바오로출판사, 1966) 13쪽


자기에게 부여된 최상의 영광인 천품을 쉬지 않고 개발하는 데 전심전력을 다 해야 되는 것이다

→ 저한테 주어진 가장 큰 선물인 마음을 쉬지 않고 갈고닦는 데 온힘을 다해야 된다

→ 저한테 주어진 가장 큰 기쁨인 숨결을 쉬지 않고 북돋우는 데 온마음을 다해야 된다

《고여 있는 시와 움직이는 시》(조태일, 전예원, 1979) 204쪽


여기에는 전심전력으로 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여기에는 온마음으로 다가서야

→ 여기에는 온넋으로 부딪혀야

→ 여기에는 온힘 다해 마주해야

《112일간의 엄마》(시미즈 켄/신유희 옮김, 소담출판사, 2016) 175쪽


돼지는 그러한 대화를 전심전력을 다해 귀 기울여 들었다

→ 돼지는 그러한 얘기를 온힘을 다해 귀 기울여 들었다

→ 돼지는 그러한 얘기를 귀를 쫑긋 세워서 들었다

→ 돼지는 그러한 얘기를 귀를 바짝 세워서 들었다

《플랜던 농업학교의 돼지》(미야자와 겐지/차주연 옮김, 달팽이, 2016) 76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