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천편일률적


 천편일률적 양상을 보인다 → 모두 엇비슷한 흐름이다 / 서로 엇비슷하다

 천편일률적으로 계속되는 → 엇비슷하게 이어지는 / 어슷비슷 이어지는


  ‘천편일률적(千篇一律的)’은 “여럿이 개별적 특성이 없이 모두 엇비슷한”을 가리킨다고 해요. 이 말씨는 ‘엇비슷한’으로 손질하면 됩니다. ‘어슷비슷한’이나 ‘비슷한’이나 ‘비슷비슷한’이라든지, ‘똑같은’이나 “판에 박은”이나 ‘뻔한’으로 손질할 수 있습니다. 2017.11.6.달.ㅅㄴㄹ



머지않아 그처럼 단조롭고 천편일률적이던 지구의 풍경이 달라지기 시작한다

→ 머지않아 그처럼 재미없거나 엇비슷하던 지구 모습이 달라진다

→ 머지않아 그처럼 따분없거나 똑같아 보이던 지구 모습이 달라진다

→ 머지않아 그처럼 밋밋없거나 어슷비슷하던 지구 모습이 달라진다

《식물의 역사와 신화》(쟈크 브로스/양영란 옮김, 갈라파고스, 2005) 28쪽


성의 없고 천편일률적인 내용이었다

→ 보잘것없고 똑같은 줄거리였다

→ 하잘것없고 엇비슷한 줄거리였다

→ 엉성하며 판에 박은 이야기였다

→ 엉성하며 뻔한 이야기였다

《돌아오지 않는 내 아들》(군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삼인, 2008) 281쪽


천편일률적인 나날들에는 커다란 즐거움도 없고 깊은 시름과 슬픔도 없었다

→ 늘 똑같은 나날에는 커다란 즐거움도 없고 깊은 시름과 슬픔도 없었다

→ 비슷비슷한 나날에는 커다란 즐거움도 없고 깊은 시름과 슬픔도 없었다

→ 노상 매한가지인 나날에는 커다란 즐거움도 없고 깊은 시름과 슬픔도 없었다

→ 언제나 비슷한 나날에는 커다란 즐거움도 없고 깊은 시름과 슬픔도 없었다

《흐느끼는 낙타》(싼마오/조은 옮김, 막내집게, 2009) 7쪽


남자들의 대화가 천편일률적으로 여자 얘기로 끝나지는 않아

→ 남자들 수다가 똑같이 여자 얘기로 끝나지는 않아

→ 남자들 수다가 뻔하게 여자 얘기로 끝나지는 않아

→ 남자들 얘기가 마냥 여자 얘기로 끝나지는 않아

→ 남자들 얘기가 툭하면 여자 얘기로 끝나지는 않아

《엄마는 페미니스트》(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황가한 옮김, 민음사, 2017) 94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