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한국말로 번역하기 : 천정부지



 천정부지로 치솟는 물가 → 하늘 높이 치솟는 물건값 / 마구 치솟는 물건값

 천정부지로 뛰어오르던 땅값 → 하늘로 뛰어오르던 땅값 / 끝없이 뛰어오르던 땅값


천정부지(天井不知) : 천장을 알지 못한다는 뜻으로, 물가 따위가 한없이 오르기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하늘 높은 줄 모름’으로 순화



  한국말사전 뜻풀이에 나오듯이 “하늘 높은 줄 모름”으로 고쳐쓸 ‘천정부지’예요. 고쳐쓸 말이 길다 싶으면 “하늘 높이”로 고쳐쓰면 되고, 더 짧게 “하늘로”나 “하늘만큼”으로 고쳐쓸 수 있어요. “하늘 끝까지”라든지 “하늘을 찌를 듯이”나 “하늘을 뚫을 듯이”로 고쳐써도 되고, ‘끝없이’나 “끝도 없이”로 고쳐써도 됩니다. ‘껑충·껑충껑충’이나 ‘무섭게·무시무시하게’로 고쳐써도 되고요. 2017.10.17.불.ㅅㄴㄹ



서울 주변에 재개발 아파트 붐이 일자 땅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 서울 둘레에 재개발 아파트 바람이 일자 땅값은 하늘 끝까지 뛰었다

→ 서울 둘레에 재개발 아파트 바람이 일자 땅값은 하늘로 뛰었다

→ 서울 둘레에 재개발 아파트 바람이 일자 땅값은 마구잡이로 뛰었다

→ 서울 둘레에 재개발 아파트 바람이 일자 땅값은 끝도 없이 뛰었다

《잃어버린 풍경》(김기찬, 눈빛, 2004) 98쪽


농자재 값도 천정부지로 뛰었어요

→ 농자재 값도 하늘처럼 뛰었어요

→ 농자재 값도 껑충 뛰었어요

→ 농자재 값도 대단히 뛰었어요

→ 농자재 값도 무섭게 뛰었어요

→ 농자재 값도 무시무시하게 뛰었어요

《식량 주권 빼앗겨도 좋은가?》(김덕종·손석춘, 철수와영희, 2014) 16쪽


일단 땅값,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 먼저 땅값, 집값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다

→ 먼저 땅값, 집값이 하늘을 뚫을 듯이 치솟는다

→ 무엇보다 땅값, 집값이 하늘 높이 치솟는다

→ 무엇보다 땅값, 집값이 끝없이 치솟는다

《마을 전문가가 만난 24인의 마을주의자》(정기석, 펄북스, 2016) 62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