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녘의 거리 - 단편
카츠타 번 지음 / 학산문화사(만화)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만화책 즐겨읽기 718



새벽을 함께 열고 싶은 마음

― 새벽녘의 거리

 카츠타 분 글·그림

 설은미 옮김

 학산문화사 펴냄, 2011.5.25. 7000원



“음식은 생활의 기본이니까요. 자연 재료를 자연 그대로의 상태로 먹는 것이 으뜸입니다. 하지만 무리해서 비싼 것을 사거나 먼 곳에서 조달해 올 필요는 없습니다. 할 수 있는 것을 느긋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죠.” (12쪽)


“키나. 이 냄비 선생님 거지? 까맣게 태웠구나.” “응.” “오래 써서 길이 잘 든 편수냄비구나. 엄마도 툭하면 냄비를 태워먹었지. 이럴 때는 물을 끓여서 검댕을 부드럽게 만드는 거야.” (38쪽)


“선생님은 한심한 남자인 게 분명하니까, 포기하는 게 좋지 않을까?” “진짜로 한심한 남자는 스스로를 한심한 남자라고 말하지 않는다고 생각해.” “아니, 말하는 것 같은데. 스스로 자각하고 있다면 개선의 여지는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선생님은, 나한테 아무 관심도 없어.” (45쪽)



  새벽녘에 길을 걸어 보았다면 여름에도 제법 스산한 듯하면서 조용하고 싱그러운 바람이 남다른 기운을 느껴 보았겠지요. 아무리 복닥이는 서울이라 하더라도 새벽녘에는 찬찬히 수그러들면서 바람 부는 소리, 바람에 나뭇잎 흔들리는 소리, 이 바람을 가르며 신문이나 우유를 돌리는 사람들 소리, 밤새 잠들다가 깨어나려고 하는 작은 풀꽃 기지개 소리를 느낄 수도 있어요.


  새벽 다섯 시에 길을 나서려면 새벽 서너 시에 하루를 엽니다. 새벽 네 시에 길을 떠나려면 새벽 두어 시에 하루를 열어요. 누구한테는 두 시가 아직 한밤일 수 있고, 누구한테는 두 시가 하루를 여는 새벽녘일 수 있습니다. 시간은 같으나 사람마다 느낌이 달라요.


  하루를 두 시에 열기도 하지만 하루를 두 시에 닫기도 해요. 하루를 세 시 무렵에 열기도 하지만 하루를 세 시 무렵에 닫기도 합니다. 저는 예전에 자전거를 달리며 신문을 돌릴 무렵 언제나 서너 시 즈음 비로소 하루를 마감하고 잠드는 분한테 신문을 갖다 드리곤 했는데, 저로서는 이제 한창 움직이는 새벽녘이라면 그분으로서는 늘어지게 한잠을 자고 나서 신문을 펼치려고 하는 고단한 새벽녘입니다.


  만화책 《새벽녘의 거리》는 같은 때나 곳에 있지만 안 같거나 안 비슷한 마음인 사람들이 복닥이면서 빚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같은 때나 곳에서 한마음이 되고 싶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랑을 아랑곳하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한때 한마음이었으나 갈라선 마음이 된 사람이 있습니다. 이도 저도 아닌 채 살아가는 사람이 있고, 한마음이란 대수롭지 않다며 돈벌이에 마음을 쏟는 사람이 있습니다.


  다 다른 사람이기에 다 다르게 살면서 재미나게 어우러집니다. 때로는 다툽니다. 때로는 손을 잡습니다. 때로는 나무랍니다. 때로는 울다가 웃습니다. 때로는 멍하니 있다가 뒤늦게 한 가지를 깨닫고 기운을 차립니다. 우리는 새벽녘에 어떤 하루를 그리면서 일어나는가요. 2017.10.4.물.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시골에서 만화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