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의 힘


 우리의 힘 → 우리 힘 / 우리가 내는 힘 / 우리라는 힘 / 우리다운 힘

 한국의 힘 → 한국 힘 / 한국다운 힘 / 한국이 내는 힘 / 한국이라는 힘

 마음의 힘 → 마음힘 / 마음이 내는 힘 / 마음이라는 힘 / 마음에서 얻는 힘

 사랑의 힘 → 사랑힘 / 사랑이라는 힘 / 사랑이 내는 힘 / 사랑에서 얻는 힘


  무엇이나 어디에 있는 힘일 적에 ‘-의 힘’처럼 적으면 일본 말씨입니다. ‘-의’를 덜기만 해도 되고, 사이에 꾸밈말을 알맞게 넣을 수 있어요. ‘-이라는’이나 ‘-다운’을 붙여 보아도 됩니다. 2017.9.29.쇠.ㅅㄴㄹ



술의 힘이란 역시 대단해

→ 술힘이란 참말 대단해

→ 술에 깃든 힘이란 참 대단해

→ 술이 내는 힘이란 매우 대단해

《와카코와 술 2》(신큐 치에/문기업 옮김,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2015) 67쪽


돈의 힘은 그만큼 큰 것이지

→ 돈이 내는 힘은 그만큼 크지

→ 돈이라는 힘은 그만큼 크지

→ 돈힘은 그만큼 크지

《피아노의 숲 26》(이시키 마코토/양여명 옮김, 삼양출판사, 2016) 21쪽


무엇보다 책의 힘을 믿었다

→ 무엇보다 책이란 힘을 믿었다

→ 무엇보다 책에서 나오는 힘을 믿었다

→ 무엇보다 책으로 얻는 힘을 믿었다

→ 무엇보다 책힘을 믿었다

《동네서점》(다구치 미키토/홍성민 옮김, 펄북스, 2016) 3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