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그대에게 2
오이마 요시토키 지음, 김동욱 옮김 / 대원씨아이(만화)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책 즐겨읽기 715



내 앞길은 내가 고른다

― 불멸의 그대에게 2

 오이마 요시토키 글·그림

 김동욱 옮김

 대원씨아이 펴냄, 2017.6.30. 5500원



“하지만 죽을 수 없다니, 불행하겠네. 인간에게는 목숨의 용처(用處)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무한히 살 수 있다면 이 녀석은 자신이 살아 있다는 데에 어떤 의미를 느낄까?” (18쪽)


“남들은 몰라도 마치는 알고 있어. 넌 인간의 고기를 좋아하는 그냥 평범한 곰돌이야. 모두 널 보고 펄쩍 뛰고 화살을 쏴대고 무서워하고, 그러다 보니까 진짜 오니구마 님처럼 되어버린 거지? 이 상처만 나으면 넌 그냥 평범한 곰돌이야. 분명 변할 수 있을 거야.” (60쪽)


“가자. 마을 사람들은 내가 설득할게. 잘 풀릴 것 같지는 않지만, 난 해낼 거야. 목숨을 쓰지 않고서도 해낼 수 있다는 걸 증명할 거야.” (91쪽)



  “어떻게 살아야 즐거울까요?” 하고 묻는 분이 있다면 언제나 한 마디를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나답게 살면 즐겁습니다. 내가 나답게 살지 않는다면 언제나 안 즐겁다고 느껴요. 나 스스로 하고픈 일을 하지 않는다면 참말로 안 즐겁고, 나 스스로 하려는 놀이를 하지 않을 적에도 그야말로 안 즐거워요.


  누가 시켜서 빨래를 하거나 비질을 하면 안 즐겁습니다. 스스로 나서서 빨래를 하거나 비질을 하면 즐거워요. 그리고 누가 시키더라도 내 마음을 바꾸어서 ‘그래 깜빡 잊었네. 얼른 즐겁게 하자’ 같은 혼잣말을 하면서 움직이면 여러모로 즐겁습니다.


  만화책 《불멸의 그대에게》 둘째 권에서는 이 대목을 가만가만 건드립니다. 삶을 스스로 고르고, 죽음도 스스로 고를 수 있는 사람이라는 목숨을 문득 이야기하다가, ‘사람 잡아먹는 곰(오니구마)’한테 ‘넌 바뀔 수 있어’ 하고 속삭이는 아이를 이야기해요. 그리고 ‘난 해내겠어’ 하고 다짐하는 씩씩한 어른 한 사람 걸음걸이를 이야기합니다.


  어려운 일이 있다면 스스로 안 하는 일이라고 느낍니다. 스스로 하는 일이라면 어려울 수 없을 뿐 아니라, ‘어렵기에 더 즐겁게 할 만’하지 싶어요. 스스로 하는 일이라면 참으로 어려워서 벽에 부딪힐 적에 기꺼이 두 손 들고 그만둘 수 있지요. 스스로 길을 찾으려 하기에 스스로 앞으로 나아갑니다. 2017.8.12.흙.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시골에서 만화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