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어디까지 아니? - 알면 알수록 흥미로운 식물 이야기 탐험하는 고래 1
박연 글.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풀노래를 듣다

[내 사랑 1000권] 13. 박연 《식물, 어디까지 아니?》



  국민학교를 다니는 동안 해마다 식물채집 숙제를 내야 했습니다. 방학숙제 가운데 하나인데, 여름방학을 맞이하면 식물채집이나 곤충채집 가운데 하나를 골라서 해야 했지요. 도시에서는 여러 가지 벌레를 찾아내어 잡기가 어렵다고 할 만합니다. 이러다 보니 거의 모든 아이들이 식물채집을 고르는데요, 막상 식물채집을 제대로 해서 내는 동무는 찾아볼 수 없어요. 하나같이 풀을 모르고, 풀을 알려 하지 않으며, 풀을 아랑곳하지 않거든요.


  저는 도시에서 나고 자란 터라 풀을 잘 모르지만, 어머니한테 여쭈면 이 풀은 뭐고 저 풀은 뭐라는 말씀이 바로 나옵니다. “이야, 어머니는 척척박사네요! 식물박사예요!” 하고 외치곤 했어요. 그런데 저는 어머니한테서 들은 풀이름을 이내 잊습니다. 이 풀하고 저 풀이 뭐가 어떻게 다른가를 가려내지 못해요. 코앞에서 들으면 아하 그렇구나 하면서도 발걸음을 옮기면 옆자리에서 돋은 풀이 무엇인지 헷갈립니다.


  중·고등학교에서는 식물채집 숙제를 내지 않습니다. 이러면서 풀이름 살피기가 어느새 뚝 끊어집니다. 비록 다섯 학기만 다니다 그만둔 대학교이기는 한데요, 대학교에 한동안 다닐 적에도 풀이름에 마음을 안 썼어요. 대학교를 그만두고 신문배달을 할 적에도, 신문배달을 그만두고 출판사 일꾼으로 들어간 뒤에도 풀이름에 그리 마음을 안 기울입니다.


  풀이름에 마음을 둔 때는 제가 나고 자란 인천을 떠났다가 이곳 인천으로 돌아온 2007년부터입니다. 골목마실을 하는데 골목밭이며 골목숲에서 마주하는 온갖 풀이 더없이 싱그러우면서 고왔어요. 골목마실을 제대로 누리고 싶어서 도시에서 새롭게 풀살림을 처음부터 배웠어요.


  만화가 박연 님이 빚은 《식물, 어디까지 아니?》는 무척 알찹니다. 만화가 길하고 흙지기 길을 함께 걷는 박연 님은 어린이와 푸름이가 풀하고 동무가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쓰고 그렸어요. 우리 밥이 되어 주고, 우리 이웃이 되어 주며, 우리 보금자리가 되어 주는 풀노래를 책 한 권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2017.6.25.해.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책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