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책방 길벗어린이 문학
엘리너 파전 지음, 에드워드 아디존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길벗어린이 / 2005년 11월
평점 :
절판


아름다운 꿈을 씨앗으로 심는 글

[내 사랑 1000권] 10. 엘리너 파전 《작은 책방》



  제가 어릴 적에 읽은 책은 몇 가지 없습니다. 이 가운데 오늘까지도 또렷하게 떠올리는 책이 하나 있으니 《보리와 임금님》입니다. 제가 어릴 적에 읽은 《보리와 임금님》은 그때에는 몰랐고, 나중에 스물 몇 살이 되어 출판사에서 일할 무렵 헌책방을 다니다가 일본에서 나온 해묵은 어린이책을 보고서 알아차렸는데요, 한국에서 나온 웬만한 ‘세계명작’은 일본책을 고스란히 베끼거나 훔친 판이었더군요. 제가 어릴 적에 읽은 《보리와 임금님》도 판짜임이나 책꾸밈을 일본 책을 그대로 베끼거나 훔쳤을 뿐 아니라, 영어가 아닌 일본말 번역을 한국말로 다시 옮긴 책이었어요.


  아무튼 어릴 적에 읽은 책 가운데 잊히지 않는 《보리와 임금님》이에요. 어릴 적에는 이 책에 깃든 이야기를 잘 알아채지 못했지만 무척 재미있다고 여겨서 한달음에 빨려들었어요. 어린 저는 대단한 개구쟁이였기에 몇 초만 꼼짝을 않으면 어쩔 줄 모를 만큼 좀이 쑤셨어요. 한 자리에 얌전하게 앉는 일이란 꿈조차 꿀 수 없었어요. 학교에서 수업마다 얼마나 괴로웠는지 몰라요. 얌전하게 책상맡에 앉아서 입을 꼭 다물고 선생님 뒷통수만 쳐다보아야 했으니까요.


  이런 개구쟁이가 《보리와 임금님》을 손에 쥘 때만큼은 그저 빨려듭니다. 시간이 흐르는 줄 잊고, 배고픈 줄 잊어요.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지조차 잊어요. 이러다가 어느새 마지막 쪽까지 넘기는데, 마지막 쪽을 넘기고 책을 덮으니 시간이 무척 많이 흘렀을 뿐 아니라, 아무것도 안 먹고 책만 읽었네 하고 깨닫지요.


  《작은 책방》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새로운 번역으로 나온 엘리너 파전 님 문학은 그냥 문학이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우리 마음속에 꿈을 씨앗으로 심는 문학이라고 느껴요. 더구나 이 문학은 사랑으로 가득한 아름다운 꿈을 씨앗으로 심어요. 게다가 이 문학은 즐겁게 노래하면서 하루를 짓는 사랑으로 가득한 무지개처럼 아름다운 꿈을 씨앗으로 심지요. 어릴 적에 엘리너 파전 님 글을 읽으며 이렇게 생각했어요. ‘내가 앞으로 글을 쓴다면 이런 글을 써야 즐겁고 아름답겠네’ 2017.6.24.해.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책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