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기하급수적


 기하급수적 성장 → 눈부신 성장 / 엄청난 발돋움

 기하급수적 속도 → 눈부신 빠르기 / 엄청난 빠르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다 → 매우 많이 늘어나다 / 엄청나게 늘어나다


  ‘기하급수적(幾何級數的)’은 “증가하는 수나 양이 아주 많은”을 뜻한다고 합니다. 이 뜻을 헤아린다면 “아주 많이 느는”이나 “엄청나게 느는”으로 손볼 만해요. 한국말사전 보기글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다”가 나오는데 이는 겹말일 테지요. “매우 많이 늘어나다”나 “엄청나게 늘어나다”로 고쳐야 알맞습니다. “매우 많이” 느는 모습을 놓고 ‘눈부신’이나 “물밀 듯이”나 “셀 수 없이”나 ‘끝없이’로 나타내 볼 수 있습니다. 2017.4.19.물.ㅅㄴㄹ



기하급수적으로 유입되었다

→ 물밀 듯이 흘러들었다

→ 엄청나게 찾아들었다

→ 하루가 다르게 몰려들었다

→ 셀 수 없을 만큼 붐비었다

《엘리엇 고온/이건일 옮김-미국에서 가장 위험한 여성, 마더 존스》(녹두,2002) 67쪽


우리나라 전 해역에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 우리나라 바다 곳곳에 아주 빠르게 늘어난다

→ 우리나라 바다 어디에나 엄청나게 늘어난다

《박희선-우리나라 해양보호구역 답사기》(자연과생태,2011) 273쪽


수심이 깊어짐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한다

→ 물이 깊어지면서 아주 크게 줄어든다

→ 물이 깊어질수록 매우 빠르게 준다

《조너선 밸컴/양병찬 옮김-물고기는 알고 있다》(에이도스,2017) 4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