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이상적


 이상적 방안 → 나은 길 / 더 나은 길 / 좋은 길 / 멋진 길

 이상적 사회 → 좋은 사회 / 더 나은 사회 / 훌륭한 사회 / 아름다운 사회

 이상적 남편 → 좋은 남편 / 멋진 남편 / 알뜰한 남편 / 훌륭한 남편

 이상적인 키 → 좋은 키 / 바라는 키 / 알맞은 키 / 잘 어울리는 키

 이상적인 생활 → 좋은 삶 / 꿈 같은 삶 / 아름다운 삶 / 멋진 삶


  ‘이상적(理想的)’은 “생각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가장 완전하다고 여겨지는”을 가리킨다고 해요. 이는 ‘좋은’이나 “가장 좋은”이나 ‘나은’이나 “가장 나은”으로 손볼 만해요. ‘멋진’이나 ‘아름다운’이나 ‘사랑스러운’으로 손볼 수 있고, ‘훌륭한’이나 ‘빼어난’이나 ‘알맞은’으로 손볼 수도 있어요. 2016.12.26.달.ㅅㄴㄹ



둥글고 원만하며, 올려다봄으로써 품위가 드러나게 되는 이미지를 이상적인 것으로 삼았던 것 같다

→ 둥글고 부드러우며, 올려다보면서 품위가 드러나는 그림을 좋은 사진으로 삼았던 듯싶다

→ 둥글둥글하며, 올려다볼 적에 품위가 드러나는 모습을 좋게 생각했던 듯싶다

→ 둥글둥글하며, 올려다볼 때에 품위가 드러나는 모습을 잘 어울리다고 느낀 듯싶다

→ 둥글둥글하며, 올려다볼 적에 품위가 드러나는 모습을 마음에 들어했던 듯싶다

《김명철 사진/정진국 글-아름다운 소풍》(눈빛,2002) 12쪽


농사에서 이상적인 잡초 관리는 잡초가 농작물의 키를 능가하지 않게 조절하며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 농사에서 가장 좋은 풀 관리는 풀이 농작물 키를 넘지 않게 맞추며 어울리게 하는 것이다

→ 농사에서는 풀이 농작물보다 크지 않게 맞추며 어우러지게 해야 가장 훌륭하다

《김영원-눈 뜬 장님 밥상》(소나무,2002) 130쪽


사람에 따라서 편하게 느끼도록 도와주는 호흡법이 있는 것이지 절대적으로 모두에게 이상적인 호흡법은 없습니다

→ 사람에 따라 아늑하게 느끼도록 도와주는 숨쉬기가 있지, 반드시 모두한테 알맞은 숨쉬기는 없습니다

→ 사람에 따라 아늑하게 느끼도록 도와주는 숨쉬기가 있지, 꼭 모두한테 좋은 숨쉬기는 없습니다

→ 사람에 따라 느긋하게 느끼도록 도와주는 숨쉬기가 있지, 언제나 모두한테 꼭 맞을 만한 숨쉬기는 없습니다

→ 사람에 따라 좋게 느끼도록 도와주는 숨쉬기가 있지, 늘 모두한테 좋다고 할 숨쉬기는 없습니다

《이케가와 아키라/김경옥 옮김-아기는 뱃속의 일을 기억하고 있다》(샨티,2003) 80쪽


옷을 입은 채로 측정한 것이었으니, 사실상 지금의 나는 이상적인 몸무게인 셈이다

→ 옷을 입은 채로 쟀으니, 가만히 보면 요즘 나는 딱 좋은 몸무게인 셈이다

→ 옷을 입은 채로 쟀으니, 요즈음 나는 알맞은 몸무게인 셈이다

→ 옷을 입은 채로 쟀으니, 참말 요새 나는 아주 좋은 몸무게인 셈이다

→ 옷을 입은 채로 쟀으니, 참으로 나는 군더더기 없는 몸무게인 셈이다

《후쿠오카 켄세이-즐거운 불편》(달팽이,2004) 79쪽


우유가 영양소를 균형 있게 포함한 이상적인 식품이라는 사고가 정착되어 있는 것 같다

→ 우유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훌륭한 먹을거리라는 생각이 뿌리내린 듯하다

→ 우유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좋은 먹을거리라는 생각이 뿌리내린 듯하다

→ 우유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더없이 좋은 먹을거리라는 생각이 굳어진 듯하다

→ 우유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어 괜찮다는 생각을 하는 듯하다

→ 우유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어 아기한테 좋다고 생각을 하는 듯하다

《사카시타 사카에/연주미 옮김-얘야 생태가 웰빙이란다》(이매진,2004) 27쪽


작물의 재배에 적합한 평평하고 배수가 잘 되는 땅이 도시나 도로 건설에도 이상적이기 때문이다

→ 작물을 기르기에 좋은 반반하고 물이 잘 빠지는 땅이 도시나 길을 닦을 적에도 좋기 때문이다

→ 무언가 심기에 알맞은 판판하고 물이 잘 빠지는 땅이 도시나 길을 세울 적에도 알맞기 때문이다

《레스터 브라운/고은주 옮김-지구의 딜레마》(도요새,2005) 122쪽


더 풍성하게 맛볼 수 있는 교실은 너무나 이상적인 곳이었습니다

→ 더 푸짐하게 맛볼 수 있는 교실은 참으로 좋은 곳이었습니다

→ 더 넉넉히 맛볼 수 있는 교실은 참말 멋진 곳이었습니다

→ 더 널리 맛볼 수 있는 교실은 더없이 즐거운 곳이었습니다

→ 더 많이 맛볼 수 있는 교실은 그야말로 신나는 곳이었습니다

《소노다 마사하루/오근영 옮김-교실 일기》(양철북,2006) 머리말


그것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을 겨냥하는 게 이상적이었다

→ 그것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을 겨냥하는 쪽이 좋았다

→ 그것들을 실험하는 쪽을 겨냥하는 길이 나았다

《피터 싱어/김상우 옮김-모든 동물은 평등하다》(오월의봄,2013) 126쪽


투구게들이 산란하기에 이상적인 조건이 만들어질 것이다

→ 투구게들이 알을 낳기에 한결 나은 조건이 된다

→ 투구게들이 알을 낳기에 좋은 자리가 이루어진다

→ 투구게들이 알낳기에 알맞은 곳이 된다

→ 투구게들이 알을 낳을 만한 자리가 된다

《필립 후즈/김명남 옮김-문버드》(돌베개,2015) 96쪽


내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손수 가꾼 정원이란

→ 내가 아름답게 생각하는 손수 가꾼 꽃밭이란

→ 내가 사랑스레 생각하는 손수 가꾼 앞뜰이란

→ 내가 좋아하는 손수 가꾼 꽃밭이란

《마루야마 겐지/이영희 옮김-그렇지 않다면 석양이 이토록 아름다울 리 없다》(바다출판사,2015) 9쪽


건축가의 관점에서 확대해 봤을 때 ‘동네가 놀이터’ 자체일 때 가장 이상적인 놀이 공간이자 배움 공간이고

→ 건축가 눈으로 넓혀 봤을 때 ‘마을이 곧 놀이터’일 때 가장 좋은 놀이마당이자 배움마당이고

→ 건축가 눈길로 넓혀 봤을 때 ‘마을이 바로 놀이터’일 때 가장 훌륭한 놀이마당이자 배움마당이고

→ 건축가 눈길로 넓혀 봤을 때 ‘마을이 바로 놀이터’일 때 가장 멋진 놀이터이자 배움터이고

→ 건축가 눈으로 넓혀 봤을 때 ‘마을이 바로 놀이터’일 때 가장 아름다운 놀이터이자 배움터이고

《김민아와 다섯 사람-놀이가 아이를 바꾼다》(시사일본어사,2016) 113쪽


여러분이 보기에는 이상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 여러분이 보기에는 마음에 안 들 수도 있다

→ 여러분이 보기에는 반갑지 않을 수도 있다

→ 여러분이 보기에는 좋지 않을 수도 있다

→ 여러분이 보기에는 안 내킬 수도 있다

→ 여러분이 보기에는 못마땅할 수도 있다

《라파엘 오몽/김성희 옮김-부엌의 화학사》(더숲,2016) 45쪽


그러나 분명 유달리 이상적인 연구 환경이란 것이 있다

→ 그러나 틀림없이 남달리 좋은 연구 환경이 있다

→ 그러나 꼭 남달리 한결 나은 연구 터전이 있다

《리처드 도킨스/김명남 옮김-리처드 도킨스 자서전 1》(김영사,2016) 22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