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실용적


 실용적으로 만들다 → 쓰기 좋게 만들다 / 쓰기 알맞게 만들다 / 잘 살려쓰도록 만들다 / 널리 쓰도록 만들다

 실용적 기술의 도입 → 쓰기 좋은 기술을 받아들임 / 쓸 만한 기술을 받아들임 / 쓸모있는 기술을 받아들임

 실용적 학문 → 쓰임새 있는 학문 / 쓰임새 많은 학문

 실용적 측면 → 쓰임새

 실용적인 도구 → 쓸 만한 연장 / 쓰기 좋은 연장


  ‘실용적(實用的)’은 “실제로 쓰기에 알맞은”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이 뜻처럼 “쓰기에 알맞은”으로 손볼 수 있고, “쓰기 좋은”이나 “쓰임새 있는”으로 손볼 만해요. “도움이 되는”이라든지 ‘좋은’이나 ‘괜찮은’이나 ‘훌륭한’으로 손볼 수도 있습니다. 2016.10.8.흙.ㅅㄴㄹ



이집트인은 실용적인 방법을 찾아냈다

→ 이집트사람은 쓸 만한 방법을 찾아냈다

→ 이집트사람은 좋은 길을 찾아냈다

→ 이집트사람은 괜찮은 길을 찾아냈다

→ 이집트사람은 훌륭한 길을 찾아냈다

→ 이집트사람은 멋진 길을 찾아냈다

《일리인/심성보 옮김-책·시계·등불의 역사》(연구사,1989) 76쪽


실용적인 도움을 주지 못할지도 모른다

→ 쓸 만한 도움을 주지 못할지도 모른다

→ 눈에 띄는 도움을 주지 못할지도 모른다

→ 돈이 되는 도움을 주지 못할지도 모른다

→ 먹고사는 도움을 주지 못할지도 모른다

《장석주-가을》(백성,1991) 127쪽


꽤 낡았지만 실용적으로는 쓸 만할 거야

→ 꽤 낡았지만 쓰임새는 있어

→ 꽤 낡았지만 여러모로 쓸 만해

→ 꽤 낡았지만 퍽 쓸 만해

→ 꽤 낡았지만 쓸 만하지

《고바야시 모토후비/박맹렬 옮김-제2차한국전쟁》(초록배매직스,2001) 21쪽


실용적인 기술이 하나도 없었다

→ 쓸 만한 재주가 하나도 없었다

→ 도움이 되는 재주가 하나도 없었다

→ 눈에 띄는 재주가 하나도 없었다

《자케스 음다/윤철희 옮김-곡쟁이 톨로키》(검둥소,2008) 181쪽


시간을 확인한다는 실용적인 목적으로 산 손목시계

→ 시간을 살핀다는 뜻으로 산 손목시계

→ 시간을 살피려고 산 손목시계

→ 시간을 보려고 산 손목시계

→ 시간을 알려고 산 손목시계

《성석제-농담하는 카메라》(문학동네,2008) 10쪽


제법 실용적인 정신의 소유자였다

→ 제법 쓸 만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었다

→ 제법 좋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었다

→ 제법 괜찮은 생각을 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

→ 생각은 제법 쓸 만한 사람이었다

→ 생각은 제법 알찬 사람이었다

→ 생각은 제법 좋은 사람이었다

《레너드 위벌리/박중서 옮김-약소국 그랜드 펜윅의 달나라 정복기》(뜨인돌,2010) 125쪽


어떻게 하면 과학을 쉽게 공부할 수 있는지 실용적 팁을 요구하는 독자들을 만난다​

→ 어떻게 하면 과학을 쉽게 배울 수 있는지 도움말을 바라는 독자들을 만난다

→ 어떻게 하면 과학을 쉽게 익힐 수 있는지 도움이 될 말을 바라는 독자들을 만난다

《정인경-과학을 읽다》(여문책,2016)  13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