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즉시 卽時


 소문은 즉시에 온 동네로 퍼졌다 → 소문은 바로 온 마을로 퍼졌다

 사람들은 그 즉시로 몰려와서 → 사람들은 곧바로 몰려와서

 발견 즉시 알려라 → 보는 대로 알려라 / 보면 바로 알려라

 돌아오는 즉시 다시 가야 한다 → 돌아오면 곧 다시 가야 한다


  ‘즉시(卽時)’는 “어떤 일이 행하여지는 바로 그때”를 가리킨다 하고, 한국말사전에는 “≒ 즉기시”처럼 비슷한말이 나와요. ‘즉기시(卽其時)’는 “= 즉시”라고 하는데 이 한자말은 쓸 일이 없어 보입니다. ‘즉시’나 ‘즉기시’는 ‘바로’나 ‘곧’이나 ‘곧바로’나 ‘곧장’이나 ‘막바로’로 손봅니다. 2016.9.30.쇠.ㅅㄴㄹ



좋아! 그럼 즉시 식량을 확보해!

→ 좋아! 그럼 바로 식량을 모아 둬!

→ 좋아! 그럼 곧장 식량을 얻어 둬!

《마치다 준/김은진 옮김-각하!》(삼인,2007) 30쪽


그러나 즉시 입을 다물었다

→ 그러나 바로 입을 다물었다

→ 그러나 곧장 입을 다물었다

→ 그러나 이내 입을 다물었다

《유리 가가린/김장호·릴리아 바키로바 옮김-지구는 푸른빛이었다》(갈라파고스,2008) 133쪽


집착을 가지면 그 즉시 우니히피리(잠재의식)에게 빛이 차단된다고 말했다

→ 집착하면 바로 우니히피리(잠재의식)한테 빛이 가로막힌다고 말했다

→ 얽매이면 곧바로 우니히피리(잠재의식)한테 빛이 막힌다고 말했다

《타이라 아이린/김남미 옮김-들어 봐요 호오포노포노》(판미동,2015) 135쪽


그러면 모두가 즉시 착해질 테니까

→ 그러면 모두가 바로 착해질 테니까

→ 그러면 모두가 곧장 착해질 테니까

→ 그러면 모두가 막바로 착해질 테니까

《오스카 와일드/박명숙 옮김-오스카리아나》(민음사,2016) 141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