겹말 손질 516 : 장식하고 꾸미고



꾸미고 장식하기 시작했어요

→ 꾸몄어요

→ 꾸미고 가꾸었어요


장식(裝飾) : 1. 옷이나 액세서리 따위로 치장함. 또는 그 꾸밈새 2. 그릇, 가구, 옷 등에 쇠붙이·헝겊·뿔·돌 따위로 여러 모양을 만들어 다는 데 쓰는 물건

치장(治粧) : 잘 매만져 곱게 꾸밈



  한자말 ‘장식’은 ‘치장’을 가리킨다고 해요. 또는 ‘꾸밈새’를 가리킨다지요. ‘치장’은 ‘꾸미는’ 일을 가리켜요. 곧 ‘장식 = 치장 = 꾸밈(꾸미기)’이니, “꾸미고 장식하기”는 겹말입니다. ‘꾸미다’는 보기에 좋도록 매만지는 일을 가리킵니다. 이와 비슷하지만 다른 낱말인 ‘가꾸다’는 잘 있도록 보살피는 일을 가리켜요. 그러니 보기글은 “꾸몄어요”로 손보거나 “꾸미고 가꾸었어요”로 손볼 만합니다. 2016.9.22.나무.ㅅㄴㄹ



그 공간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꾸미고 장식하기 시작했어요

→ 그곳을 스스로 바라는 대로 꾸몄어요

→ 그 자리를 스스로 바라는 대로 꾸미고 가꾸었어요

《안지영-아티스트맘의 참 쉬운 미술놀이》(길벗,2016) 3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