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와 사진 (사진책도서관 2016.8.19.)

 ― 전남 고흥군 도화면 동백마을, ‘사진책도서관 숲노래+한국말사전 배움터’



  올여름 우리 집은 부채에 선풍기를 곁들여서 지나갑니다. 선풍기는 팔월로 접어들고서야 비로소 ‘우리 집에 선풍기가 있기는 있었지?’ 하고 떠올라서 비로소 꺼냈습니다.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에어컨 있는 집’이 80퍼센트가 넘는다는 통계가 있다는데, 우리 집은 선풍기조차 들이지 않는 집이었습니다. 에어컨을 쓰느라 여름철에 ‘전기세 폭탄’이 터진다고 하는 말들이 많지만, 우리 집하고는 너무 동떨어진 이야기예요.


  샨티 출판사에서 낸 《기쁨의 정원》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을 즐겁게 읽은 뒤 느낌글을 하나 썼어요. 샨티 출판사에서는 이 책을 놓고 인터넷서점에서 ‘독후감 잔치’를 벌였고, 제가 쓴 글이 뜻밖에 으뜸상을 받았어요. 그래서 부채 하나하고 사진 하나를 받습니다. 부채는 작은아이가 낼름 집고, 사진은 도서관 한쪽에 붙이기로 합니다.


  틈틈이 도서관 둘레 풀을 뽑거나 벱니다. 처음 뽑거나 베면 티가 안 나지만 이 불볕에 ‘뽑히거나 베인 풀’이 마르면 비로소 좀 손을 댔네 하는 자국이 생깁니다. 큰아이가 으레 앉아서 만화책이나 그림책을 보던 자리에 작은아이가 슬그머니 앉아서 두꺼운 그림사전을 펼칩니다. 자동차랑 비행기가 잔뜩 나오는 해묵은 영어 그림사전이에요. 아이들이 태어나기 앞서 헌책방마실을 하다가 이 영어 그림사전을 보고는 그림결이 참 곱다고 여겨서 장만했는데, 오늘 우리 집 작은아이가 이 그림사전을 몹시 사랑해 줍니다. 작은아이는 앞으로 이 책 줄거리를 알려면 한글도 한글이지만 영어도 배워야겠군요. 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도서관일기)


(‘도서관 지킴이’ 되기 안내글 :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