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일회적


 일회적 인간관계 → 한 번 스치는 사람 사이

 인생은 일회적이다 → 삶은 한 번뿐이다

 일회적인 바람이 아니다 → 살짝 부는 바람이 아니다

 

  ‘일회적’은 한국말사전에 없습니다. ‘일회(一廻)’를 찾아보면 “= 일순”으로 풀이하는데, ‘일순(一巡)’은 “일정한 순서나 경로를 한 번 돎. 또는 일정한 순서나 경로를 따라 한 번 돌림”이라 합니다. 한국말사전에 ‘일회성(一回性)’이라는 낱말이 나옵니다. 이 한자말은 “단 한 번만 일어나는 성질”을 가리킨다고 해요. 여러모로 살펴본다면 “한 번뿐”이나 “한 번 있는”처럼 적으면 되는구나 싶어요. 자리를 살펴서 “한 번 스치는”이나 “살짝 지나는”처럼 손볼 수 있습니다. 2016.7.23.흙.ㅅㄴㄹ



정확하게 ‘동성애’라고 표현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정도로 일회적인 접촉 체험들이다

→ 딱히 ‘동성애’라고 말하기에는 어려울 만큼 한 번뿐인 만남이었다

→ 뚜렷하게 ‘동성애’라고 하기에는 어렵도록 한 번 겪은 일이었다

→ 따로 ‘동성애’라고 밝히기에는 쑥쓰러울 만큼 한 번 있은 일이다

《서갑숙-나도 때론 포르노그라피의 주인공이고 싶다》(중앙엠앤비,1999) 225쪽


마지막 순간만을 위해 일회적으로 임대한 것과 같다

→ 마지막 한때만을 헤아려 한 번 빌린 것과 같다

→ 마지막 한때에만 쓰려고 살짝 빌린 것과 같다

《막스 피카르트/배수아 옮김-인간과 말》(봄날의책,2013) 28쪽


그렇지 않으면 일회적인 관심으로 끝나버릴 수도 있어요

→ 그렇지 않으면 한 번 쳐다보다가 끝나버릴 수도 있어요

→ 그렇지 않으면 조금 쳐다보다가 끝나버릴 수도 있어요

《표창원·오인영·선우현·이희수·고병헌-다수를 위한 소수의 희생은 정당한가》(철수와영희,2016) 14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