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주관적


 주관적 판단 → 혼자 생각 / 한 사람 눈길

 주관적인 견해 → 한 사람 생각 / 내 생각

 사태를 주관적으로 해석하다 → 일을 제멋대로 헤아리다 / 일을 깜냥껏 풀이하다


  ‘주관적(主觀的)’은 “자기의 견해나 관점을 기초로 하는”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이는 “어느 한 사람 생각이나 눈길”을 바탕으로 한다는 뜻입니다. ‘주관·주관적’하고 맞물려서 ‘객관·객관적’ 같은 한자말을 쓰곤 하니, 두 가지를 함께 헤아리면서 손질할 만합니다.


 내 눈 . 내 생각 . 내 눈길 . 한 사람 눈길

 남 눈 . 남 생각 . 남들 눈길 . 여러 사람 눈길


  “주관적 판단”이나 “주관적 견해”란, “내 눈”이나 “내 눈길”이나 “내 눈썰미”나 “내 생각”이나 “내 생각주머니”라고 할 만합니다. 이와 맞물려서 “객관적 판단”이나 “객관적 견해”라 한다면, “남 눈”이나 “남들 눈”이나 “사람들 생각”이나 “여느 사람들 생각”이라고 할 만하지요.


 내 생각은 말이지 / 사람들 생각은 말이지

 나는 이렇게 본다 / 사람들은 이렇게 본다

 내 깜냥으로는 / 사람들 깜냥으로는

 내가 바라볼 때에는 / 사람들이 바라볼 때에는


  혼자 생각하면 ‘혼잣생각’ 같은 낱말을 써 볼 만합니다. 그냥 ‘내’ 생각이라 할 수 있어요. 여럿이 생각하니 ‘여럿생각’ 같은 낱말을 써 볼 만해요. 그냥 ‘여러 사람’ 생각이라 할 수 있고요. 2016.6.20.달.ㅅㄴㄹ



그것은 주관적인 편견이고

→ 이는 내 생각일 뿐이고

→ 이는 내 좁은 생각이고

→ 이는 내 얕은 생각이고

→ 이는 내 치우친 생각이고

→ 이는 내 모자란 생각이고

《김남주-시와 혁명》(나루,1991) 169쪽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 제멋대로 풀이하면

→ 멋대로 생각하면

→ 마음대로 생각하면

→ 함부로 보면

→ 얼핏 살피면

→ 아무렇게나 바라보면

→ 어설피 바라보면

《알도 레오폴드/송명규 옮김-모래 군의 열두 달》(따님,2000) 44쪽


내 주관적인 인상은 그랬다

→ 내 느낌은 그랬다

→ 내가 받은 느낌은 그랬다

→ 내가 느끼기로는 그랬다

→ 내가 보기에는 그랬다

→ 내가 받아들이기에는 그랬다

→ 내가 읽기로는 이랬다

→ 내가 읽을 때에는 이랬다

→ 나는 이렇게 읽었다

→ 나는 읽으며 이런 느낌이었다

→ 내가 읽을 때에는 이런 느낌이었다

→ 나는 읽으면서 이렇게 느꼈다

《이명원-말과 사람》(이매진,2008) 25쪽


세상을 보는 시각은 주관적이니까

→ 세상을 보는 눈은 사람마다 다르니까

→ 온누리를 보는 눈은 저마다 다르니까

→ 온누리를 보는 눈은 모두 다르니까

→ 온누리를 보는 눈은 너랑 내가 다르니까

《윌리엄 에어스/홍한별 옮김-가르친다는 것》(양철북,2012) 42쪽


극히 주관적인 여행사진 촬영법

→ 오직 내 생각인 여행사진 촬영법

→ 내 생각대로 들려주는 여행사진 촬영법

→ 내 나름대로 여행사진 찍기

→ 내 나름대로 찍는 여행사진

→ 내멋대로 즐기는 여행사진 찍기

→ 내맘대로 즐기는 여행사진 찍기

《양해남-나도 잘 찍고 싶은 마음 간절하다》(눈빛,2016) 144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