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추측 推測


 추측 보도 → 어림 보도 / 어림잡기 보도

 추측이 맞다 → 어림이 맞다

 나의 추측대로 되어 갔다 → 내 어림대로 되어 갔다

 추측만 무성한 채 → 어림만 가득한 채

 청동기 시대의 것으로 추측되는 → 청동기 시대 것으로 보이는

 보름날 밤이었다고 추측된다 → 보름날 밤이었다고 본다

 미래에 일어날 일을 추측하다 → 앞으로 일어날 일을 내다보다

 제멋대로 추측해 보았다 → 제멋대로 어림해 보았다

 아닐 것이라고 추측하였다 → 아닐 것이라고 여겼다


  ‘추측(推測)’은 “미루어 생각하여 헤아림”을 뜻한다 하고, 한국말사전에는 “≒ 추량(推量)”처럼 비슷한말이 나옵니다. ‘추량’은 “= 추측”으로 풀이하는데, 이 한자말을 쓸 일이 있을까요? ‘미루다’나 ‘생각하다’나 ‘헤아리다’ 같은 한국말을 알맞게 쓰면 되고, ‘어림’이나 ‘어림잡다·어림하다·어림치다’ 같은 낱말을 쓰면 넉넉합니다. 2016.6.17.쇠.ㅅㄴㄹ



추측컨대

→ 미루어 보건대

→ 어림해 보건대

→ 미루건대

→ 어림하건대

《한미화-아이를 읽는다는 것》(어크로스,2014) 8쪽


그러나 이런 추측은 모두 어림짐작일 뿐이다

→ 그러나 이런 생각은 모두 어림일 뿐이다

→ 그러나 이는 모두 어림일 뿐이다

→ 그러나 이는 모두 미루어 보았을 뿐이다

《패트릭 리 퍼머/신해경 옮김-침묵을 위한 시간》(봄날의책,2014) 103쪽


가장 좋은 방법이리라는 추측은 있었다

→ 가장 좋은 방법이리라는 생각은 있었다

→ 가장 좋은 길이라고 어림은 했다

→ 가장 좋은 길이라고 헤아리기는 했다

《라파엘 로젠/김성훈 옮김-세상을 움직이는 수학 개념 100》(반니,2016) 1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