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재회의


 재회의 시기를 기약하며

→ 다시 만날 날을 손꼽으며

→ 또 만날 그날을 헤아리며

→ 다시 만나기를 다짐하며

→ 또 만나기를 바라며


  ‘재회(再會)’는 “1. 다시 만남. 또는 두 번째로 만남 2. 두 번째의 모임”을 뜻한다고 합니다. 두 가지로 쓰는 셈인데, “다시 만남”이나 “두 번째 만남”으로 손질하면 됩니다. “재회의 목적”이라면 “다시 만나는 뜻”이나 “두 번째 만나는 뜻”으로 손질하고, “재회의 기쁨”이라면 “다시 만나는 기쁨”이나 “두 번째 만나는 기쁨”으로 손질하며, “재회의 소망”이라면 “다시 만나는 꿈”이나 “두 번째 만나는 꿈”으로 손질하지요. “재회의 자리”라면 “다시 만나는 자리”나 “두 번째 만나는 자리”로 손질할 만하니, ‘다시(再) + 만남(會)’을 굳이 한자말로 엮어서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시 만난다고 할 적에는 ‘다시보기(다시만나기)’처럼 새말을 쓸 만하고, 두 번째 만난다고 할 적에는 ‘새로보기(새로만나기)’처럼 새말을 쓸 수 있습니다. 4349.2.5.쇠.ㅅㄴㄹ



재회의 기쁨을

→ 다시 만나는 기쁨을

→ 오랜만에 만난 기쁨을

→ 한 번 더 만나는 기쁨을

《이응노·박인경·도미야마/이원혜 옮김-이응노―서울·파리·도쿄》(삼성미술문화재단,1994) 7쪽


재회의 기쁨일까요

→ 다시 만난 기쁨일까요

→ 또 만난 기쁨일까요

→ 새로 만나는 기쁨일까요

《빈센트 반 고흐/박홍규 옮김-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편지》(아트북스,2009) 69쪽


재회의 인사

→ 다시 만난 인사

→ 또 만난 인사

→ 새로 만난 인사

《라가와 마리모/서현아 옮김-순백의 소리 12》(학산문화사,2015) 159쪽


(최종규/숲노래 . 2016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