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노키오 - 할인행사
아키야마 타카히코 감독, 나카무라 마사토시 외 출연 / 와이드미디어 / 200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노키오
Hinokio, 2005


  일만 하는 어버이를 좋아할 만한 아이는 없습니다. 일에 푹 빠진 나머지 집에서 아이하고 어울릴 겨를이 없는 어버이를 좋아할 수 있는 아이는 그야말로 없습니다. 거꾸로 생각한다면, 시험공부나 학교공부만 하느라 어버이하고 말을 섞을 겨를을 내지 않는 아이가 있다면 어떠할까요? 이때에 어버이는 어떤 마음이 될까요? 아이가 게임을 하느라 몹시 바쁜 탓에 어버이하고는 말 한 마디 나눌 틈이 없으면 어떠할까요? 아이가 손전화로 노느라 어버이하고 얼굴을 볼 말미를 내지 않으면 어떠할까요?

  오늘날 참으로 많은 어른들은 어른 스스로 아이하고 말을 섞거나 얼굴을 볼 틈을 제대로 내지 않습니다. 이러면서 아이 탓을 하는 어른이 매우 많습니다. 어른부터 스스로 바깥일에 몹시 바쁜 나머지 집에는 얼마 안 붙어서 지내는데다가, 바깥에서 다른 어른하고 어울려 놀거나 일하기를 즐기는 터라 집에서 아이 얼굴 볼 틈도 제대로 내지 못하는데, 이러면서 아이들이 게임에 빠진다든지 손전화만 붙잡는다느니 하고 말할 만할까요?

  영화 〈히노키오〉는 교통사고로 어머니를 잃은 아이가 다리도 크게 다쳐서 바퀴걸상을 타고 다녀야 하면서 초등학교 6학년을 보내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아이는 아버지가 어머니하고 말다툼을 한 뒤에 교통사고가 나서 어머니는 죽고 저도 거의 죽을 뻔하다가 살기는 했지만 다리를 크게 다쳤기 때문에 아버지를 매우 미워합니다. 아버지하고 얼굴을 볼 생각도 안 하고 말도 할 생각을 안 합니다. 그러나 ‘아이’이기 때문에 아버지가 차리거나 마련한 밥을 먹지요. 무엇보다도 ‘아버지가 만들어서 준 히노키’라는 로봇을 무선조종을 하면서 학교를 다니고 동무를 사귀어요.

  영화 〈히노키오〉를 보면 게임하고 삶이 뒤섞인 이야기가 흐릅니다. 열세 살 아이는 사람 몸뚱이하고 로봇 쇳덩이하고 뒤섞이면서 지냅니다. 이 아이는 어디에 있을까요? 이 아이는 누구일까요? 로봇 쇳덩이를 빌어서 말을 하고 둘레를 바라보는 아이는 ‘사람인 아이’일까요, 아니면 ‘로봇인 쇳덩이’일까요?

  아이는 앞으로도 언제까지나 로봇 쇳덩이에 기대어 살 수 있을까요? 어머니가 죽은 자리에서 아버지도 죽어서 사라지면, 이 아이는 앞으로도 로봇 쇳덩이에 기대어 살 수 있을까요? 집에서 아버지까지 사라지면 이 아이는 밥이라도 먹을 수 있을까요? 아니 숨조차 제대로 쉴 수 있을까요?

  ‘히노키오’라는 이름을 얻은 로봇 또는 아이는 스스로 히노키오처럼 삽니다. 스스로 사람인 몸을 떠나서 로봇인 히노키오하고 한마음이 되려고 합니다. 어머니가 저를 두고 먼저 간 하늘나라로 가려고 합니다. 그곳이 천당인지 지옥인지 알 길은 없으나, 아무튼 이승을 떠나서 저승으로 가야 어머니를 만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히노키오가 아닌 ‘사토루’라는 이름을 부르는 동무들은 이 아이가 이승을 버리지 않고, 또 로봇 쇳덩이에 기대지 않으면서, 다리를 절든 어떠한 몸이든 아랑곳하지 않으면서 씩씩하게 이 땅에 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로봇 쇳덩이에 기대는 아이는 조금도 철이 들지 않았을 뿐더러 혼자 마음이 다쳤다고만 생각하지만, 아이 둘레에 있는 동무나 어른들도 똑같이 마음이 다쳤으나 모두 이 땅에 꿋꿋하게 두 다리를 버티고 서서 삽니다. 철이 덜 들든 많이 들든 삶을 사랑할 수 있을 때에 이승에 있거나 저승에 있거나 비로소 사람다운 넋이라는 대목을 함께 어깨동무를 하면서 느낄 수 있기를 바라지요.

  영화에서 사토루라는 아이는 하늘나라에 갑니다. 어머니를 만나지요. 아이는 하늘나라에서 언제까지나 아이인 채로 어머니 곁에 머물고 싶습니다. 하늘나라에 있는 어머니는 이녁 아이가 언제까지나 아이로 있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마음으로 사랑을 나눌 수 있기를 바라고, 아이가 무럭무럭 자라서 새로운 숨결로 거듭나기를 바라요. 어버이라면 누구나 이녁 아이가 새로운 사랑이 되기를 바라니까요. 뒤만 돌아본다면 끔찍할 테지만, 앞을 바라볼 수 있고 달려갈 수 있으면 스스로 웃을 수 있다는 대목을 영화 〈히노키오〉는 차분하게 보여줍니다. 4348.12.17.나무.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영화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