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말을 죽이는 외마디 한자말

 권하다 勸


 해외 유학을 권했지만 → 외국 유학을 하라고 했지만 / 외국 유학을 부추겼지만

 부모들이 권하는 대로 → 부모들이 시키는 대로 / 부모들이 하라는 대로

 술을 권하다 → 술을 들라고 하다 / 술을 마시라고 하다

 담배를 권하다 → 담배를 피우라 하다 / 담배를 건네다

 음식을 권하면서 → 음식을 들라 하면서 / 음식을 먹으라 하면서


  ‘권하다(勸-)’는 “1. 어떤 일을 하도록 부추기다 2. 음식, 담배, 물건 따위를 먹거나 피우거나 이용하라고 하다”를 뜻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부추기다’나 ‘하라고 하다’나 ‘하라고 말하다’를 가리키는 셈입니다.


  1920년대에 나온 소설 가운데 현진건 님이 쓴 〈술 권하는 사회〉가 있습니다. 소설에 붙은 이름은 오늘날에도 널리 쓰이는데 “술을 권하는 사회”란 “술을 마시라 하는 사회”이거나 “술을 부추기는 사회”인 셈입니다. “술을 건네는 사회”요 “술을 내미는 사회”이지요. 4348.11.19.나무.ㅅㄴㄹ



서울에 다녀올 것을 권했다

→ 서울에 다녀오라고 말했다

→ 서울에 다녀오라고 얘기했다

→ 서울에 다녀오라고 했다

《양희은-이루어질 수 있는 사랑》(우석,1993) 189쪽


여행을 권한다

→ 여행을 하라고 말한다

→ 여행을 하라고 한 마디 한다

→ 여행을 해 보라고 말한다

→ 여행을 부추긴다

→ 여행을 이야기한다

《신경숙-아름다운 그늘》(문학동네,1995) 112쪽


일기 쓰는 일을 권하고 싶다

→ 일기 쓰는 일을 해 보라 말하고 싶다

→ 일기 쓰기를 하라고 말하고 싶다

→ 일기를 쓰라고 말하고 싶다

→ 일기를 써 보라 얘기하고 싶다

→ 일기 쓰기를 바란다

《가와이 에이지로/이은미 옮김-대학인, 그들은 대학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유원,2003) 28쪽


책을 권하고 싶다

→ 책을 쥐어 주고 싶다

→ 책을 안겨 주고 싶다

→ 책을 읽히고 싶다

→ 책을 읽으라 말하고 싶다

→ 책을 알려주고 싶다

《이주영-어린이책 100선》(너른들,2003) 80쪽


들쥐도 억지로 권하지는 않았습니다

→ 들쥐도 억지로 먹으라 하지는 않았습니다

→ 들쥐도 억지로 내밀지는 않았습니다

→ 들쥐도 억지로 주지는 않았습니다

→ 들쥐도 억지로 쥐어 주지는 않았습니다

《유모토 카즈미/김정화 옮김-여우의 스케이트》(아이세움,2003) 69쪽


선생님은 아저씨에게 의자를 권하며 말했다

→ 선생님은 아저씨한테 걸상을 내주며 말했다

→ 선생님은 아저씨한테 걸상을 밀어 주며 말했다

→ 선생님은 아저씨한테 걸상을 가리키며 말했다

→ 선생님은 아저씨한테 걸상에 앉으라 하며 말했다

→ 선생님은 아저씨한테 걸상에 앉으라고 했다

《최연식-웅이의 바다》(낮은산,2005) 99쪽


철학책을 권했지만

→ 철학책을 건넸지만

→ 철학책을 내밀었지만

→ 철학책을 읽으라 했지만

→ 철학책을 보라 했지만

→ 철학책을 말했지만

《김담-그늘 속을 걷다》(텍스트,2009) 82쪽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5-11-20 08: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1-20 08:22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