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술쟁이 아기 괴물
완다 가그 글.그림, 정성진 옮김 / 지양어린이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 함께 즐기는 그림책 575



우는 아이는 사랑을 바랍니다

― 심술쟁이 아기 괴물

 완다 가그 글·그림

 정성진 옮김

 지양사 펴냄, 2010.7.7. 1만 원



  그림책 《심술쟁이 아기 괴물》(지양사,2010)을 아이들하고 재미나게 읽습니다. 이 재미난 그림책은 언제쯤 나왔을까 궁금합니다. 그림책 간기에는 그린이 완다 가그 님이 1893년에 태어났다는 이야기만 있습니다. 여러모로 더 살피니, 이분은 1946년에 쉰세 살 나이로 퍽 짧게 숨을 거두었습니다. 《심술쟁이 아기 괴물》이라는 이름으로 나온 그림책은 미국에서 1929년에 처음 나왔고, 영어로는 “The Funny Thing”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완다 가그 님 그림책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백만 마리 고양이》는 1928년에 처음 나왔다고 하는군요. 앞으로 열다섯 해쯤 지나면 이 그림책들은 자그마치 백 해나 묵은 이야기가 되는 셈입니다.




보보 할아버지가 물었지. “안녕, 너는 어떤 동물이니?” “동물이 아니야, 나는 괴물이야.” 아기 괴물이 대답했어. 그리고 주위를 두리번거리며 사나운 목소리로 물었지. “배가 고파. 괴물이 먹을 건 없어?” (6쪽)



  그림책 《심술쟁이 아기 괴물》에는 여러 동물이 나오고, 여기에 ‘보보 할아버지’랑 괴물 한 마리가 나옵니다. 보보 할아버지는 숲에서 혼자 살며 여러 숲짐승한테 맛난 밥을 지어 주기를 즐깁니다. 어느 날 보보 할아버지가 처음 보는 숲짐승이 찾아왔기에, 보보 할아버지는 상냥하게 “너는 누구냐” 하고 묻는데, 아기 괴물은 ‘동물’ 아닌 ‘괴물’이고, 다른 숲짐승이 먹는 밥처럼 ‘맛없는’ 것은 안 먹는다면서 고개를 홱 돌립니다. 아기 괴물은 인형만 맛있어서 인형만 먹겠다고 하는데, 인형을 빼앗겨서 우는 아이들을 보면 더 맛있다면서 보보 할아버지까지 울립니다.


  저런, 보보 할아버지는 아이들이 인형을 빼앗기면 얼마나 슬퍼할까 하고 생각하며 눈물까지 짓지만, 심술쟁이 아기 괴물은 아랑곳하지 않아요.


  이때에 내가 보보 할아버지라면, 그러니까 이 그림책을 읽는 아이나 어버이 누구나 보보 할아버지가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아기 괴물한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들 인형만 빼앗아서 맛있게 먹겠다는 이 심술쟁이 아기 괴물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바보스러운 아기 괴물한테 주먹을 한 방 날려서 매로 다스리면 될까요? 아기 괴물이 무엇을 하든 ‘난 너 못 봤어’ 하고 말하면서 모르는 척하면 될까요?



“인형을 잡아먹겠다고?” 보보 할아버지가 눈이 동그래지며 소리쳤어. “그래, 인형들은 아주 맛있어.” 아기 괴물이 입맛을 다시며 말했지. “안 돼, 인형들을 잡아먹으면 아이들이 슬퍼할 거야.” “그렇지만 인형은 맛있어.” 아기 괴물은 즐겁다는 듯이 웃으며 말했지. (12쪽)




  한참 눈물에 젖던 보보 할아버지는 이내 눈물을 거두고 생각에 잠깁니다. 보보 할아버지는 아이들이 울지 않도록, 그리고 심술쟁이 아기 괴물한테도 맛난 밥을 지어 주고 싶어서, 여러모로 꾀를 짜냅니다. 모두가 사이좋게 어울리고, 서로 즐겁게 어깨동무할 수 있는 길을 찾으려고 해요.


  보보 할아버지가 머리를 짜내면서 ‘옳지! 그렇구나!’ 하는 생각을 떠올리면서 웃습니다. 그래요. 맞아요. 아기 괴물을 윽박지르거나 나무란다고 해서 일을 풀 수 있지 않아요. 아기 괴물을 때린다고 해서 아기 괴물이 제 넋을 차릴 일은 없어요. 주먹으로 일을 풀려고 하면, 다시 주먹이 돌아오지요. 전쟁은 전쟁으로 끝내지 못해요. 모든 전쟁은 오로지 평화로만 끝낼 수 있어요.


  우는 아기를 달랠 적에 우는 아기한테 꽥 소리를 지르면 될까요? 떼를 쓰는 아이를 달랠 적에 고개를 홱 돌리며 모르는 척하면 될까요? 우는 아기나 떼를 쓰는 아이가 ‘눈이 번쩍 뜨일’ 만한 재미나고 새로우며 즐거운 길을 살그마니 보여주면 됩니다. 머리를 슬기롭게 굴려서 다 함께 재미나고 새로우며 즐거운 길을 찾으면 돼요.



“하지만 너는 말썽꾸러기 아이들의 인형만 잡아먹겠지.” 보보 할아버지가 밝게 웃으며 말했어. ”아니야, 착한 아이들의 인형을 특별히 더 잡아먹을 거야. “아기 괴물이 심술궂게 말했지. “착한 아이들의 인형들은 매우 맛있거든!” (15쪽)



  보보 할아버지는 심술쟁이 아기 괴물을 어떻게 달랠 수 있을까요? 먼저 보보 할아버지는 심술쟁이 아기 괴물을 찬찬히 추켜세웁니다. 아기 괴물한테 달린 꼬리가 참으로 멋지다고 이야기해요. 이 말은 사탕발림일까요? 얼핏 보자면 사탕발림이지만, 가만히 보면 맞는 말이에요. 괴물 꼬리에 있는 무늬는 무척 멋지다고 할 만합니다. 모두들 괴물은 무섭거나 무시무시하다고만 여기지만, 괴물은 괴물대로 언제나 예쁘면서 멋지기 마련입니다. 괴물도, 아기 괴물도, 누구나, 참으로 마땅한 노릇인데, 아이나 어른 모두 칭찬을 받으면 즐거워요.


  보보 할아버지는 아기 괴물을 살살 칭찬합니다. 그리고 한 마디를 덧붙여요. 그 멋진 꼬리가 더 멋지게 자라도록 할 만한 ‘새로운 밥’이 있다고 말이지요.




그래서 아기 괴물은 높은 산꼭대기에 올라가 앉았지. 날마다 보보 할아버지는 새들에게 점-질을 나르게 했어. 아기 괴물의 꼬리는 자꾸 자라 온 산을 휘감았지. 아기 괴물의 즐거움은 오로지 파란 볏들이 돋아난 멋진 꼬리뿐이었지. 그리고 이렇게 말했어. “점-질은 정말 맛있어!” (30쪽)



  보보 할아버지가 새롭게 짓는 밥은 ‘새롭지 않은 밥’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숲짐승한테 지어 주는 밥을 한덩어리로 섞었을 뿐이거든요. 그러나, 보보 할아버지는 ‘아주 새로운 밥’을 짓는다고 여기면서 이름도 ‘점-질’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붙여 주었습니다. 아기 괴물은 새로운 밥이라는 소리에 귀가 쫑긋하면서 이 새로운 밥을 아주 맛나게 먹습니다. 이 밥을 먹는 동안 아기 괴물은 ‘인형 빼앗아서 먹기’ 따위는 까맣게 잊습니다.


  그림책을 아이들하고 날마다 새롭게 읽으면서 곰곰이 돌아봅니다. 나도 이 그림책 보보 할아버지처럼 슬기롭고 사랑스러우면서 고운 마음결로 아이들하고 씩씩하게 살면 참으로 아름다웁겠지 하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숲짐승을 아끼고, 언제나 아이들을 사랑하며, 언제나 아기 괴물이며 누구이든 모두 따사로이 어루만질 수 있는 너른 마음이라면, 그야말로 기쁜 삶이 되리라 느낍니다.


  우는 아이는 사탕을 바라지 않아요. 우는 아이는 매질이나 회초리를 바라지 않아요. 우는 아이는 오직 사랑을 바라요. 우는 아이한테 가만히 다가가서 가만히 안으면 어느새 울음을 그칩니다. 우는 아이를 가만히 안고서 가장 부드러운 목소리를 뽑으며 노래를 부르면 어느새 웃음을 짓습니다.


  삶을 짓는 길은 바로 사랑입니다. 삶을 가꾸는 길은 예나 이제나 사랑입니다. 삶을 보듬으면서 곱게 돌보는 길은 이 지구별 어디에서나 사랑입니다. 사랑을 마음속에서 길어올려서 아이들하고 나누는 하루가 되면, 우리는 날마다 기쁘게 웃고 노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4348.10.21.물.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시골 아버지 그림책 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