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넋·삶 78 누구



  바깥에서 소리가 납니다. 이때 우리는 묻습니다. “거기 누구셔요?” 우리는 바깥에서 나는 소리에 대고 ‘무엇’이느냐 하고 안 묻습니다. ‘누구’이느냐 하고 묻습니다. 바람이 부는 소리였든, 짐승이 지나가는 소리였든, 나뭇잎이 떨어지는 소리였던, 우리는 늘 ‘누구’인지 궁금해 하면서 묻습니다.


  바깥을 내다보니 아무것도 없습니다. 바람도 없습니다. 그러면 누가 소리를 냈을까요? 도깨비일까요? 떠도는 넋일까요? 누구인지 모르지만 누구인지 알 수 있습니다.


  내가 누구인지 아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내가 누구인지 안다면, 바깥에서 누가 소리를 내는지 알 수 있습니다. 내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면, 바깥에서 누가 소리를 내는지 알 수 없습니다.


  내가 누구인지 아는 사람은, 나를 가만히 바라보면서 나를 찬찬히 느끼고 나를 제대로 생각하면서 나를 오롯이 받아들이는 사람입니다. 이리하여, 내가 나를 참답게 알아서 ‘참나’가 되니, 내 둘레에서 흐르는 바람을 가만히 바라보면서 찬찬히 느낄 수 있고, 이 기운을 제대로 살피면서 모두 오롯이 헤아릴 수 있습니다.


  내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내가 나조차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찬찬히 느끼지 못합니다. 내가 선 이곳을 제대로 살피지 못하고, 내가 있는 이때를 하나도 헤아리지 못하니, 내 둘레에서 어떤 소리가 나든 누가 움직이든, 어느 한 가지조차 알거나 느끼지 못합니다. 어느 때에는 아무것도 알아채지 못하고, 어느 곳에서는 누가 내 앞을 지나가더라도 느끼지 못합니다.


  내 몸에 깃든 넋을 느낄 때에 나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내 마음에 흐르는 숨결을 만날 때에 나를 헤아릴 수 있습니다. 내가 여기에 나로서 있기에, 너는 저기에 너로서 있습니다. 나는 누구인가요? 여기에 있는 넋입니다. 너는 누구인가요? 저기에 있는 넋입니다. 나는 무엇을 하는 어떤 넋인가요? 나는 여기에서 내 꿈을 짓는 숨결입니다. 너는 무엇을 하는 어떤 넋인가요? 너는 저기에서 네 꿈을 짓는 숨결입니다.


  나한테서 네가 나옵니다. 너한테서 내가 나옵니다. 모두 한꺼번에 한자리에서 함께 나옵니다. 닭과 달걀은 따로 있지 않고, 늘 함께 있습니다. 함께 태어나기에 함께 살 수 있고, 함께 살 수 있기에 함께 사랑할 수 있습니다.


  바깥에서 소리가 납니다. 이때 나는 빙그레 웃습니다. “거기 네가 있구나?” 바깥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면서 네가 나를 찾아온 줄 깨닫습니다. 이제 나는 너를 찾아서 바람을 타고 가려 합니다. 누구나 사랑하고, 모두 다 노래합니다. 누구나 꿈을 꾸고, 모두 다 웃습니다. 누구나 생각하고, 모두 다 이야기합니다. 누구나 여기에 있고, 모두 다 저기로 갑니다. 누구나 오늘에서 모레로 갑니다. 누구이든 타오르는 눈빛이요 사랑이면서 바람결입니다. 4348.3.11.물.ㅎㄲㅅㄱ


(최종규/숲노래 . 2015 - 람타 공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