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 없애야 말 된다

 (1747) 비인간적


 비인간적 행위 → 사람답지 못한 짓 / 말도 안 되는 짓 / 끔찍한 짓

 비인간적인 고난 → 이루 말할 수 없는 고난 / 모진 가시밭

 비인간적인 제도 → 사람을 억누르는 제도 / 사람을 짓누르는 제도


  ‘비인간적(非人間的)’은 “사람답지 아니하거나 사람으로서는 차마 할 수 없는”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누군가 “비인간적 행위를 한다”면 “사람답지 못한 짓을 한다”는 말이고, “모질거나 끔찍한 짓을 한다”는 말이며, “말도 안 되는 짓을 한다”거나 “터무니없는 짓을 한다”는 말입니다.


  ‘사람답지 않은’ 모습이라면 어떤 모습이 될까요. 아무래도 모질거나 끔찍할 테고, 사납거나 나쁘거나 짓궂다고 할 만합니다. 때로는 무시무시하거나 무서운 모습일 수 있고, 못되거나 못난 모습이기도 합니다. 사람답지 않은 모습이기에 사람을 저버린다든지 사람을 억누르거나 괴롭히기도 할 테고요. 4348.9.25.쇠.ㅅㄴㄹ



비인간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도록 해 주는 활동이란

→ 사람 대접 못 받는 상황을 잘 이겨내도록 해 주는 일이란

 짐승만도 못한 상황을 훌륭히 이겨내도록 해 주는 일이란

→ 사람답게 살 수 없는 나날을 슬기롭게 이겨내도록 해 주는 일이란

→ 끔찍한 삶을 씩씩하게 이겨내도록 해 주는 일이란

→ 괴로운 삶을 꿋꿋하게 이겨내도록 해 주는 일이란

→ 고달픈 삶을 다부지게 이겨내도록 해 주는 일이란

→ 힘겨운 삶을 새로 힘내어 이겨내도록 해 주는 일이란

《레오나르도 보프/김수복 옮김-해방신학 입문》(한마당,1987) 17쪽


내가 얼마나 비인간적인지 말해 주는

→ 내가 얼마나 나빴는지 말해 주는

→ 내가 얼마나 짓궂었는지 말해 주는

→ 내가 얼마나 모질었는지 말해 주는

→ 내가 얼마나 나쁜 짓을 했는지 말해 주는

→ 내가 얼마나 못난 짓을 했는지 말해 주는

→ 내가 얼마나 못된 짓을 했는지 말해 주는

《하이타니 겐지로/햇살과나무꾼 옮김-내가 만난 아이들》(양철북,2004) 36쪽


그렇게 비인간적이고 잔인한 짓

→ 그렇게 못되고 끔찍한 짓

→ 그렇게 모질고 무시무시한 짓

→ 그렇게 미치고 소름돋는 짓

→ 그렇게 어처구니없고 모진 짓

→ 그렇게 터무니없고 사나운 짓

→ 그렇게 어이없고 무서운 짓

《벤슨 뎅,알폰시온 뎅,벤자민 아작/조유진 옮김-잃어버린 소년들》(현암사,2008) 163쪽


그 반대라면 과학은 전적으로 비인간적인 활동이 될 테니까

→ 그 반대라면 과학은 모두 사람을 저버리는 짓이 될 테니까

→ 그렇지 않으면 과학은 몽땅 무시무시한 짓이 될 테니까

→ 그렇지 않다면 과학은 언제나 끔찍한 짓이 될 테니까

《장마르크 레비르블롱/문박엘리 옮김-프랑스 아이의 과학 공부》(휴머니스트,2015) 65쪽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