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2348) 일고의


 일고의 여지도 없다

→ 한 번 돌아볼 틈도 없다

→ 한 번 쉴 겨를도 없다

 일고의 주의도 베풀지를 않았다

→ 한 번도 돌아봐 주지를 않았다

→ 눈길 한 번조차 두지를 않았다


  ‘일고(一顧)’는 “한 번 돌이켜 봄”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고의 가치도 없다” 같은 말마디라면 “한 번 돌이켜 볼 값어치도 없다”는 소리입니다. 그러니까, ‘눈여겨볼’ 값어치가 없다거나 ‘생각할’ 값어치가 없다거나 ‘따져 볼’ 값어치가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아무’ 값어치가 없고 ‘어떠한’ 값어치도 없으며 ‘하나도’ 값어치가 없다는 이야기예요.


  말뜻 그대로 적으면 이렇습니다. 말뜻 그대로 적는 이런 말투라 한다면, 어른뿐 아니라 어린이도 잘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쓰기에 좋고 언제라도 쓸 만합니다.


  “일고의 무엇” 꼴로 읊는 말투는 거의 모두 ‘글 많이 쓰는’ 어른한테서 엿볼 수 있습니다. 제법 나이 많은 분한테서 들으며, 이 말투가 어린이책에 실린 모습은 볼 수 없습니다. 또한, 입으로 읊는 말투보다는 글에 실린 글투로 흔히 봅니다. 교장선생님 같은 분이나 나이 많은 지식인들 글에 으레 나타납니다. 4348.9.15.불.ㅅㄴㄹ



일고의 가치도 없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 돌아볼 값어치도 없다고 여긴다

→ 눈여겨볼 값어치도 없다고 여긴다

→ 생각할 값어치도 없다고 여긴다

《스콧 버거슨/주윤정 옮김-맥시멈 코리아》(자작나무,1999) 226쪽


일고의 가치도 없는 것이었다

→ 조금도 값어치가 없었다

→ 아무런 값어치도 없었다

→ 아무 값어치도 없었다

→ 터럭만 한 값어치도 없었다

→ 어떠한 값어치도 없었다

《프리먼 다이슨/김학영 옮김-과학은 반역이다》(반니,2015) 275쪽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