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 사람을 죽이는’ 사람들



  요즈음은 그야말로 ‘말’로 폭력을 일삼는 일이 엄청나게 늘었다. 한국말에는 ‘욕(辱)’이 없었는데, 요새는 웬만한 누리집마다 그악스럽고 끔찍하다 할 만한 욕이 넘친다. 욕이 아니더라도 사람을 ‘말로 죽이는’ 짓이 가득하다.


  한국말에는 참말 ‘욕’이 없었다. 한국말에는 그저 ‘말’만 있었다. 이는 다른 겨레한테도 똑같으리라 느낀다. 손수 삶을 짓고 오순도순 어우러져서 두레와 품앗이로 사랑을 나눈 사람들한테 ‘말’이 아닌 ‘욕’이 있어야 할 까닭이 없다. 다만, ‘막말’이라든지 ‘거친 말’이라는 말이 찬찬히 생겼다. 권력자가 나타나고 전쟁이 불거지면서 이런 말이 태어날 수밖에 없었으리라 본다.


  ‘말로 사람을 죽이는 댓글’은 누가 쓸까? 흔히 ‘초딩’이 그런 글을 쓴다고 하지만, 초딩이 그런 댓글을 남길 만큼 느긋하거나 할 일이 없으랴 싶기도 하다. 초딩 가운데 ‘말로 사람을 죽이는 댓글’을 쓰는 아이가 있기도 할 테지만, 웬만한 ‘말로 사람을 죽이는 댓글’은 바로 어른이라는 사람이 쓰리라 느낀다. 나이만 먹은 사람인 어른, 그러니까 ‘철부지’라고 할 사람들이 쓰지 싶다.


  오늘날 사회가 메마르고 차갑기 때문에 ‘말로 사람을 죽이는 글’을 쓰는 사람이 나타난다고 느낀다. 봉건제 사회가 아니라고는 하지만, 버젓이 신분하고 계급을 가르는 오늘날 사회이다. 돈과 졸업장과 얼굴 따위는 신분하고 계급을 가르는 잣대가 된다. 아이들은 어릴 적부터 입시지옥에 휩쓸리면서 마음이 다치거나 망가진다. 이런 한국 사회에서는 ‘말로 사람을 죽이는 글’을 쓰는 철부지가 생길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괴롭고 힘든 삶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괴롭고 힘든 삶을 스스로 떨쳐내지 않는다면, ‘말로 사람을 죽이는 짓’도 사라지지 않고, 떨쳐낼 수 없으리라 느낀다. 4348.8.26.물.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삶과 책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