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안 써야 우리 말이 깨끗하다

 (2312) 양질의


 양질의 쌀 → 좋은 쌀 / 질 좋은 쌀

 양질의 제품 → 좋은 제품 / 질 좋은 제품

 양질의 노동력 → 좋은 노동력 / 훌륭한 노동력

 이 종이는 양질이다 → 이 종이는 좋다 / 이 종이는 훌륭하다


  한자말 ‘양질(良質)’은 “좋은 바탕이나 품질”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좋은 옷감”이나 “좋은 물건” 같은 말마디를 ‘양질’이라는 한자말을 빌고 ‘-의’를 곁들여서 “양질의 옷감”이나 “양질의 물건”처럼 말하기도 하는 셈입니다.


  좋기에 ‘좋다’고 합니다. 안 좋기에 ‘안 좋다’고 합니다. 나쁘기에 ‘나쁘다’고 합니다. 안 나쁘기에 ‘안 나쁘다’고 합니다. 바라보거나 느끼는 대로 말을 한다면 언제나 쉽고 부드러우면서 아름답습니다. 4348.8.15.흙.ㅅㄴㄹ



내가 받은 교육보다 나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기만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

→ 내가 받은 교육보다 나은 훌륭한 교육을 받을 수 있기만을 애타게 바란다

→ 내가 받은 교육보다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기만을 마음 깊이 바란다

→ 나보다 더 나은 교육을 알차게 받을 수 있기만을 온마음으로 바란다

《빅토리아 여왕 외/안상수,이혜정 옮김-살아있는 진실, 일기》(지식경영사,2003) 524쪽


과거 일본인에게 산은 소중한 재산이었다. 양질의 목재를 산출하고 땔감과 숯 등의 연료를 생산했다

→ 예전에 일본사람한테 산은 큰 재산이었다. 좋은 나무를 얻고 땔감과 숯이 나왔다

《모타니 고스케·NHK히로시마 취재팀/김영주 옮김-숲에서 자본주의를 껴안다》(동아시아,2015) 47쪽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