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158. 흐르는 이야기마다



  흐르는 이야기마다 사진으로 담을 만한 숨결이 있습니다. 오늘 이곳에서 흐르는 이야기도, 어제 그곳에서 흐른 이야기도, 모레 저곳에서 흐를 이야기도, 저마다 다르면서 아기자기하게 재미난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언제 어느 곳에 있더라도 즐겁게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내 이야기를 스스로 찍을 수 있고, 우리 이웃 이야기를 가만히 살펴보다가 찍을 수 있습니다. 들과 숲을 곰곰이 지켜보면서 찍을 수 있고, 하늘이나 건물이나 자동차를 찬찬히 바라보다가 찍을 수 있습니다.


  냇물을 찍는 사진이 바다를 찍는 사진보다 낫지도 덜떨어지지도 않습니다. 댐을 찍는 사진이 웅덩이나 둠벙을 찍는 사진보다 덜떨어지지도 낫지도 않습니다. 시골마을 풀집을 찍는 사진이 큰도시 아파트를 찍는 사진보다 낫지도 덜떨어지지도 않습니다.


  사진은 기록이 아닙니다. 사진은 사진입니다. 기록은 기록입니다. 기록하려고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을 찍을 수 있으나, 사진을 찍으려고 기록하지는 않습니다. 아니, 사진을 찍으려면 기록을 해서는 안 됩니다. 왜 그러한가 하면, 기록은 ‘이야기’를 헤아리지 않고 ‘남기려’고 하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진이란 ‘이야기’를 헤아리기에 사진이요, 남기든 안 남기든 대수롭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진은 유리원판으로 찍든, 대형필름으로 찍든, 35미리필름으로 찍든 모두 사진입니다. 사진은 디지털로 찍든 필름으로 찍든 모두 사진입니다. 사진은 사진기로 찍든 손전화로 찍든 모두 사진입니다. 이야기를 찍을 때에는 사진이고, 기록을 하거나 다른 일을 하려고 찍는다면 기록이거나 다른 것이 되지요. 이를테면, 예술을 하려는 사람이 찍는 사진은 사진이 아니라 예술입니다.


  흐르는 이야기마다 새로운 숨결이 퍼지기에 사진기를 손에 쥐어 사진을 찍으면서 빙그레 웃습니다. 흐르는 이야기마다 재미난 노래가 감돌기에 사진기를 손에 쥐어 사진을 찍은 뒤 살며시 웃습니다. 다 함께 사진을 찍어요. 스스럼없이 마음을 열고서, 웃음과 노래를 가득 실어서 사진을 찍어요. 4348.5.13.물.ㅎㄲㅅㄱ


(최종규/함께살기 . 2015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