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153. 목걸이 사진기



  사진기를 목걸이로 삼아서 몸에 착 붙이면, 자전거를 달리면서도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다만, 자전거를 달리면서 사진을 찍으려면 한손으로 손잡이를 단단히 움켜쥐면서 발판을 구를 적에 옆으로 흔들리거나 움직이지 않아야 하고, 오래도록 곧게 달릴 수 있어야 합니다. 먼저 이렇게 자전거를 탈 줄 알아야, 자전거를 달리면서 사진을 찍습니다.


  나는 신문배달을 하면서 자전거를 몸에 익혔습니다. 신문배달을 하려면 언제나 한손으로 자전거를 몰면서 다른 한손은 바구니로 뻗어 신문을 한 부 꺼내어 접은 뒤 던질 수 있어야 합니다. 언덕길을 오르든 내리막길을 달리든 한손으로도 자전거를 단단히 버티면서 다른 한손으로 신문을 쥘 수 있어야 비로소 신문배달 자전거라 할 수 있습니다.


  바구니에 얹은 신문을 한손으로 꺼낸 뒤에는 손가락을 써서 신문을 반으로 접고는 무릎에 한 번 탁 튀깁니다. 그러면 구김살 없이 접혀요. 이런 뒤 다시 손가락을 고리처럼 ‘반으로 접힌 신문’ 사이에 넣고 또 무릎에 한 번 탁 튀겨요. 그러면, 신문은 ¼로 접힙니다. ¼로 접힌 신문을 한손으로 곱게 집은 뒤 골목집 대문 위쪽이나 아래쪽 빈틈을 노려 가볍게 휙 던집니다. 그러면 신문은 종이비행기처럼 멋지게 날아서 골목집 섬돌까지 반듯하게 날아가지요.


  이런 신문배달 자전거질을 여러 해 하다 보니 ‘한손 자전거질’이 익숙하고, 이렇게 ‘한손 자전거질’이 익숙하기에, 사진기를 목걸이로 삼아서 늘 몸에 붙이며 돌아다니다가, 자전거마실을 하는 틈틈이 사진을 찍습니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자전거로 신문배달을 해 보아야 ‘자전거 타며 사진찍기’를 잘 할까요? 아닙니다. 한손으로 아기를 안고 버스를 타는 어버이도 ‘한손 몸놀림’이 훌륭합니다. 한손에 바구니를 끼고 나물을 뜯는 나물꾼도 ‘한손 몸놀림’이 부드럽습니다. 팔힘이 좋을 때에 ‘한손 몸놀림’이 좋지 않습니다. 팔힘보다는 몸이 부드러워야 하고, 씩씩한 몸짓이어야 하며, 즐겁게 삶을 노래하는 마음이면 됩니다. 자전거를 즐기면서 사진을 함께 즐기려는 숨결이라면, 누구나 ‘목걸이 사진기’를 대롱거리면서 멋지고 아름답게 사진놀이를 누립니다. 4348.4.27.달.ㅎㄲㅅㄱ


(최종규/함께살기 . 2015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