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143. 봄을 부르는 빛



  봄을 부르는 빛이란 무엇일까요. 봄빛은 어디에 어떻게 묻어날까요. 봄비를 바라보면서 봄내음을 맡고, 봄내음을 맡으면서 봄기운을 느끼며, 봄기운을 느끼면서 봄빛을 바라봅니다. 이 땅을 따스하게 덮는 빗방울은 추위를 잠재웁니다. 이 땅을 포근하게 어루만지는 빗물은 새싹을 북돋웁니다. 새봄에 새롭게 깨어나는 풀잎과 나뭇잎처럼 내 마음에 푸른 이야기를 심을 수 있으면, 내가 바라보는 모든 곳에 봄빛이 번집니다. 새봄이어도 봄내음을 맡으려 하지 않는다면, 삼월이건 사월이건 오월이건 봄빛을 흩뿌리는 이야기를 느낄 수 없습니다.


  봄철에 찍기에 봄빛이 드러나는 사진이 되지 않습니다. 가을에 찍으니 봄빛을 찾아볼 수 없는 사진이 되지 않습니다. 사진을 찍으려면 ‘바로 이곳’에 ‘오늘’ ‘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바로 이곳에 오늘 내가 있어도 ‘왜 무엇을 하러’ 바로 이곳에 오늘 내가 있는가를 헤아리지 못한다면, 나는 아무것도 못 찍습니다.


  ‘왜?’ 하고 묻습니다. ‘무엇을?’ 하고 묻습니다. 스스로 수수께끼를 내고, 스스로 실마리를 풉니다. 봄이니까 봄을 찍으려 한다는 수수께끼와 실마리를 스스로 얽다가 맺습니다. 봄이기에 봄을 노래하면서 이 기쁨을 사진으로 드러내려 한다는 웃음과 꿈을 차근차근 엮습니다.


  봄을 부르는 빛은 내 가슴에서 싹틉니다. 봄은 늘 내 가슴에 있습니다. 여름도, 가을도, 겨울도, 모든 빛은 언제나 내 가슴에서 내가 부르기를 기다립니다. 4348.4.3.쇠.ㅎㄲㅅㄱ


(최종규/함께살기 . 2015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