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138. 밤빛


  사진에 담는 빛은 두 가지입니다. 하는 ‘낮빛’이고, 둘은 ‘밤빛’입니다. 낮빛만 있다면 사진을 못 찍습니다. 밤빛이 함께 있기에 사진을 찍습니다.

  이론이나 실기에서는 으레 ‘어둠·빛’이라 하거나 ‘흑·백’이라 하거나 ‘명·암’이라 하지만, 이런 말마디로는 사진을 제대로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어둠은 그냥 어둠이 아니고, ‘흑’과 ‘암’도 그냥 흑과 암이 아닙니다. 한겨레는 예부터 까망이나 검정도 ‘까망빛(까만빛)’이나 ‘검정빛(검은빛)’이라 했어요. 어둠이나 밤은 아무것도 없는 결이 아니요, 아무런 빛도 없는 결이 아닙니다. 어둠은 ‘어둠빛’이요, 밤은 ‘밤빛’입니다.

  무지개빛으로 찍는 사진은 수없이 다른 빛깔을 골고루 어우르면서 이룹니다. 무지개빛은 여러 가지 빛깔이 어우러진다고 할 만한데, 빛깔도 그냥 빛깔이 아닙니다. 빛마다 다른 결을 살펴서 찍는 사진이 ‘무지개빛 사진’입니다. ‘칼라’나 ‘총천연색’이라는 말마디로는 사진을 제대로 이야기하지 못합니다.

  ‘흑백’이나 ‘칼라’로 사진을 나누는 일은 부질없습니다. 흑백과 칼라로 사진을 나누는 버릇은, 캐논 사진기와 니콘 사진기로 사진을 나누는 버릇하고 똑같습니다. 펜탁스로 찍으니 훌륭한 사진이 되지 않습니다. 롤라이를 써야만 놀라운 사진이 되지 않습니다. 흑백사진이기에 더 훌륭하지 않고, 칼라사진이기에 더 놀랍지 않습니다. 우리는 오직 사진을 할 뿐이고, 사진에 담는 두 가지 빛인 낮빛과 밤빛을 저마다 아름다운 손길로 가다듬어서 사랑스러운 이야기로 태어나도록 갈무리를 합니다.

  밤빛을 읽으면서 낮빛을 읽습니다. 낮빛을 읽으면서 밤빛을 읽습니다. 빛은 그냥 빛이 아닌 줄 알아차리면서 바라볼 적에 사진으로 가는 길을 밝힙니다. 4348.3.25.물.ㅎㄲㅅㄱ

(최종규/함께살기 . 2015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