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규칙
숀 탠 글.그림, 김경연 옮김 / 풀빛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 함께 즐기는 그림책 495



즐겁게 노는 동안

― 여름의 규칙

 숀 탠 글·그림

 김경연 옮김

 풀빛 펴냄, 2014.10.30.



  아이들은 놀면서 스스로 틀을 세웁니다. 그때그때 새로운 틀을 세웁니다. 어느 때에는 이 틀로 놀고, 다른 때에는 저 틀로 놉니다. 왜냐하면 늘 똑같은 틀로만 하면 재미없거나 따분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어느 틀을 세우든 늘 똑같이 지키려고 하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여린 아이를 괴롭히지 않기로 하고, 함께 노는 동무 가운데 한 사람이라도 빠뜨리지 않기로 하며, 놀이에서 졌다고 토라지지 않기로 합니다. 벌레 한 마리를 함부로 밟아 죽이지 않기로 하고, 꽃을 함부로 밟지 않기로 하며, 나뭇가지를 함부로 꺾지 않기로 합니다.


  어린 우리들은 이 모두 또렷이 깨닫습니다. 함께 놀다가 어느 한 사람을 누군가 괴롭히면, 놀이하는 기쁨이 갑자기 사라지면서 재미없습니다. 함께 잘 놀다가도 어느 한 사람이 빠진 줄 깨달으면 가슴 한켠이 철렁하면서 아차 싶습니다. 벌레를 함부로 죽이든 꽃을 함부로 밟든 가지를 함부로 꺾든, 이런 바보짓은 고스란히 우리한테 돌아오는 줄 느낍니다.



.. 내가 지난여름 배운 게 있어 ..





  숀 탠 님이 빚은 그림책 《여름의 규칙》(풀빛,2014)을 읽습니다. 여름 규칙이 따로 있고, 겨울 규칙이 따로 있는지 잘 모르겠으나, 규칙이나 틀은 더 재미있게 놀려고 아기자기하게 세웁니다. 놀다 보면 규칙이나 틀이 있는지 없는지 느끼지 않는데, 다른 마을 아이하고 섞여서 놀려 하면 규칙이나 틀이 있어야 하는구나 하고 깨닫습니다. 고작 바로 옆 마을 동무인데, 규칙이나 틀이 달라요. 그래서 그냥 놀다가는 자꾸 툭탁거리기 마련입니다.


  가만히 보면, 같은 마을 동무끼리도 먼저 규칙이나 틀을 세우지 않으면, 놀다가 또 툭탁거립니다. ‘자, 이렇게 하기로 하자’ 하고 얘기해야 하는데, 이렇게 얘기를 안 하다가 놀면서 멋대로 규칙이나 틀을 바꾸면, 서로 재미없습니다.



.. 밤새 뒷문을 열어 두지 말 것 ..





  우리는 온갖 것을 생각합니다. 우리 생각은 끝이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한 그대로 참말 우리한테 찾아온다고 느낍니다. 운동장만큼 커다란 새를 생각하면 참말 이렇게 커다란 새가 하늘을 덮는다고 느낍니다. 바다처럼 커다란 웅덩이를 그리면 참말 우리 앞에 커다란 웅덩이가 있어서 이를 건너지 못하리라 느낍니다.


  아무것이나 함부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섣불리 아무것이나 생각했다가는 그만 빠져나올 수 없는 수렁이나 굴레에 갇힌다고 느낍니다. 놀이동무는 저마다 한 가지씩 규칙이나 틀을 말하는데, 내가 말하는 규칙이나 틀은 바로 나를 옥죄거나 얽맵니다.



.. 언제나 집에 가는 길을 알아 둘 것 ..



  놀이가 끝나면 집으로 돌아갑니다. 놀이를 마친 뒤에는 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언제까지나 마당이나 골목에서 놀 수 없습니다. 실컷 뛰놀았으니 기쁘게 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집하고 너무 멀리 떨어진 데까지 나와서 놀다가는, 그만 기운이 다 빠져서 집에 돌아가기 어렵습니다. 놀이를 끝내고 뿔뿔이 흩어질 때가 되면 갑자기 배가 고프고 다리가 아픕니다.


  집으로 가는 길을 잘 알아야 합니다.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놀아야 합니다. 노는 동안에는 배고픈 줄 잊고, 해가 기우는 줄 모르며, 날이 추워지는 줄 알아채지 못해요. 그러니, 우리는 집 둘레에서 신나게 놀아야지요. 해가 꼴깍 넘어간 뒤에 집으로 돌아가려고 하다가는 길을 잃을 수 있어요. 그림책 《여름의 규칙》을 넘기면서 어린 날 놀이를 하나하나 새롭게 되새깁니다. 오늘 이곳에서 어린이가 이 그림책을 읽는다면, 하나하나 새롭게 ‘놀이그림’을 마음속에 그리겠지요. 4348.3.24.불.ㅎㄲㅅㄱ


(최종규/함께살기 . 2015 - 시골 아버지 그림책 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