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람, 재일조선인 1세가 겪은 20세기 (백종원) 삼천리 펴냄, 2012.9.14.



  학교에서 ‘역사’라는 과목을 가르친다. 그런데, 학교에서는 시험문제에 맞추어 정치집권자 발자취 언저리에서 맴도는 ‘기록’을 외우도록 하는 얼거리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사람들이 살아온 나날을 가르치는 역사는 학교에 없고, 마을과 고장이 태어나 이어진 흐름을 보여주는 역사는 학교에 없으며, 이웃과 사랑스러운 꿈으로 어깨동무를 하는 보금자리를 밝히는 역사는 학교에 없다. 학교에서는 ‘죽은 기록’을 가르칠 뿐인데, 이를 ‘역사’라는 이름을 덧씌운다고 할까. 《조선사람》이라는 책을 읽는다. 이 책을 쓴 사람은 ‘한국(또는 조선)’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살아가는 숨결로 역사를 바라본다. 몸으로 겪은 지난날을 덤덤하게 보여준다. 몸으로 겪거나 가로질러야 했던 1900년대가 이녁한테 어떤 발자국이었는지 가만히 밝힌다. ‘학교 역사 과목’은 시험문제로 기울어졌다면, 《조선사람》은 이 땅에서 태어나 살던 사람이 스스로 남긴 이야기라고 할 만하다. 4348.2.2.달.ㅎㄲㅅㄱ


(최종규/함께살기 . 2015 - 한 줄 책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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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사람- 재일조선인 1세가 겪은 20세기
백종원 지음 / 삼천리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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